외광리 인근 5개 마을서 확산

설립 반대 진정 2천여명 서명

사업 반려 2차 진정서 제출

군, 16일 민원조정위서 결정

▲ 자료사진(본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레미콘 공장 입주에 따른 주거환경 침해와 농작물 피해 등을 우려하는 울산 울주군 온양 주민들의 반발(본보 6월18일자 6면 보도)이 확산되고 있다. 공장설립 반대 진정에 서명한 주민이 2000명을 넘어서면서 군은 민원조정위원회를 열고 최종 결정을 내리기로 했다.

외광리 레미콘공장 설립 반대추진위원회는 9일 울주군청을 찾아 마을 일원에 들어설 예정인 레미콘공장의 사업계획 신청서 반려를 촉구하는 2차 진정을 제출했다.

온양읍 외광리 인근 5개 마을 주민들은 날림먼지를 유발하는 레미콘공장이 들어설 경우 미세먼지와 소음, 교통난 등으로 삶의 질이 악화되고, 농사에도 악영향을 미친다며 지난 5월 482명이 서명한 진정서를 제출하고 한 달 뒤 군청에서 반대 집회를 열기도 했다.

인근 5개 마을 국한됐던 레미콘공장 입주 반대 움직임은 이후 공장에서 다소 떨어진 남창 일원까지 확대되고 있다.

남창 주민들은 광청골 골짜기에 레미콘공장이 입주할 경우 바람을 타고 남창으로 미세먼지가 유입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공장부지가 남창천 상류에 위치한 만큼 남창천의 오염도 우려했다.

남창 옹기종기시장 일부 상인들도 반발했다. 상인들은 공장이 들어설 경우 외광마을 주민들이 출하하는 특산물인 깻잎과 블루베리 등 각종 농산물의 품질 저하가 불가피해 시장 이용자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상우회 차원에서 대응을 모색하고 있다. 이들은 ‘농산물이 오염되면 시장손님 외면한다’ ‘공해유발 레미콘공장 설립 결사반대’ 등의 플래카드를 시장 곳곳에 게시했다.

반대추진위는 인근 주민과 상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오는 11일 군청에서 사업승인 반대 기자회견을 열 방침이다.

한편 울주군은 사업승인 허가 여부와 관련해 관계 부서의 의견을 취합한 뒤 오는 16일 민원조정위원회를 열고 최종 판단을 내리기로 했다. 이춘봉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