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전국 17곳 지정...시설운영 보조금 5천만원
판로확보·택배비등 지원

울산 남구의 소셜네트워크협동조합과 울주군의 리온필하오닉이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행정안전부의 청년참여형 마을기업으로 지정됐다.

행정안전부는 청년(39세 이하)이 주도하는 마을기업을 육성해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올해 처음으로 ‘청년참여형 마을기업’ 17곳을 지정하고 각종 지원을 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지정된 마을기업은 폐 고래기름을 활용해 양초를 제작하는 ‘소셜네트워크협동조합’(울산 남구), 오케스트라 운영, 교육 등을 하는 ‘리온필하오닉’(울산 울주군), 사회적경제기업을 대상으로 디자인컨설팅을 제공하고 청년 디자인 인력을 양성하는 ‘디자인 칸’(전북 정읍), 체육학과 출신 청년들이 모여 지역 복지관·아동센터에 체육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We Go Sports’(대구 중구) 등이 대표적이다.

행안부는 기업 운영에 필요한 시설비·장비구입비·운영비 등을 위한 보조금 5000만원을 지급한다. 지난달 우정사업본부·농협·(주)이베이코리아와 맺은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온·오프라인 판로 확보와 우체국 택배비 할인 등도 지원한다.

청년경영인에게 역량강화 및 사업계획 자문 상담도 지원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사회적경제통합박람회(13~15일) 기간인 오는 14일 대구 엑스코에서 ‘청년참여형 마을기업’ 지정서 수여식을 한다.

또 사업계획 발표대회를 열어 17개 기업이 사업계획을 공유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해 상금도 지급할 계획이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