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클락슨 리서치 조사

세계 발주량의 40% 수주

한국 조선업계가 올해 상반기 수주량에서 중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올해 상반기 기준 수주량 1위는 3년 만에 처음이다.

10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세계 선박 발주량 1234만CGT(441척) 가운데 한국이 496만CGT(115척, 40%)를 수주하며 전 세계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기간 중국은 439만(203척), 36%를 수주하며 한국에 밀렸다.

최근 3년간 상반기 수주실적만 놓고 보면, 한국이 2016년 86만CGT 12%, 2017년 321만CGT 28%로 중국의 2016년 300만CGT 40%, 2017년 393만CGT 35%에 뒤처진 바 있다.

최근 3년간 1~6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6년 748만CGT, 2017년 1131만CGT(51%↑), 2018년 1234만CGT(9%↑)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2016년 상반기 전 세계 발주량 748만CGT에 비해 올해 상반기는 1234만CGT(65%↑)를 기록해 선박 시장이 완연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825만CGT(38%)에 이어 한국 1748만CGT(23%), 일본 1419만CGT(19%) 순이다.

선가도 완만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6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지난달보다 1p 오른 128을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유조선(VLCC)은 지난달보다 150만달러 상승한 8900만달러,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은 50만달러 상승한 1억 1150만달러를 나타냈다. LNG선은 1억8000만달러로 5개월째 가격변동이 없다. 차형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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