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유역 물문제 해결 위해
이달말 경남서 첫 순회토론회
유해물질 관리방안등 중점 논의

복잡하게 얽혀 있는 ‘낙동강 유역 물문제 해결’을 위해 영남권 5개 광역단체장과 지역 국회의원들이 처음으로 한자리에서 머리를 맞댄다. 민선 7기 송철호 시장이 반구대 암각화(국보 285호) 보존 방안으로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울산권 맑은물 공급사업’이 실마리를 찾을 지 관심이 집중된다.

10일 환경부와 울산시 등에 따르면 이달말 경남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환경부 낙동강유역환경청 주관으로 낙동강 지역 물문제 해결을 위한 순회토론회가 열린다.

이 자리에는 김은경 환경부 장관과 송철호 울산시장, 오거돈 부산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경수 경남도지사 등 영남권 자치단체장과 각 지역 국회의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토론회에서는 낙동강 수계의 우선 과제인 △낙동강유역 유해물질 관리방안 △낙동강 재자연화 및 생태복원방향 설정 △남강댐 조류 저감을 위한 수질 개선 대책을 중점 논의할 계획이다.

‘낙동강 과불화화합물 검출 파문’(본보 6월25일자 2면 보도)등 최근 낙동강 수질오염 문제가 지역 주요 화두로 떠오른 만큼, 울산과 부산, 경남의 공동 관심사인 낙동강 상류권에서 오염원 배출 문제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김 장관과 지자체장들이 지역 물문제 해결을 위한 별도의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어서 관련 합의안이 도출될 지 관심이 모아진다. 울산시는 타 지자체장들과의 협력체계를 이끌어내 ‘울산권 맑은물 공급사업’의 실현, 반구대 암각화 보존과 울산의 식수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겠다는 전략이다.

울산권 맑은물 공급사업은 2009년 7월 국무총리실 주재로 열린 반구대 암각화 대책에 따른 관계기관 대책회의에서 사연댐 수위조절 및 수문설치 방안이 추진되면서 본격 논의됐다. 사연댐 수위를 조절해 암각화를 보전하려면 울산의 식수문제가 해결돼야 하는데, 대구권의 취수원을 구미로 옮기고 운문댐 식수를 울산에 공급하는 것이 골자다.

즉 울산시민의 주 식수원인 사연댐 수위를 낮출 경우 하루 공급량이 3만t 이상 줄어들게 돼 청도 운문댐에서 하루 7만t을 끌어와 울산의 부족한 식수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운문댐 물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대구시의 취수원을 구미 상류로 이전하는 경북·대구권 맑은 물 공급계획이 우선 해결돼야 한다.

그러나 구미시가 해평취수장을 공동 사용하면 수량이 줄고 수질이 나빠진다는 이유로 완강히 반대하면서 진척을 보지 못했다. 그러나 낙동강 과불화화합물 검출 파문이 불거지면서 대구 취수원 이전 논의가 대구시를 필두로 급물살을 타고 있다.

울산시는 부산·경남·경북과 복잡하게 맞물려 있는 이해관계를 풀어 내 울산권 맑은물 공급사업의 물꼬를 튼다는 계획이다. 또한 울산권 맑은물 공급사업 뿐만 아니라 영천댐, 임하댐, 밀양댐의 물을 식수원으로 끌어오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토론회에서 송철호 신임 울산시장의 정치력도 시험대에 오른다. 송 시장은 지방선거에서 “낙동강 수계 상류의 안동댐(11억t)과 영천댐(7억t), 임하댐(7억t) 등에는 울산 인구의 2배가 넘는 300만명이 마시고 사용할 수 있는 물이 남아돌고 있다”며 “경북의 지자체와 환경부 등과 원할하게 협의해 이 물을 울산의 식수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공약한 바 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