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철호 시장의 울산시 고위직 인사를 앞두고 별정직·개방직에 대한 특정인사 내정설이 공공연하게 돌아다니고 있다. 물론 시중에 떠도는 내정설 가운데 일부는 사실무근일 것이다. 엄연히 공모를 통해 전문가를 뽑아야 하는 개방직까지 무조건 선거캠프 출신들로 채우기야 하겠는가. 23년만의 정권교체에 대한 울산시민들의 기대감을 안고 ‘시민과 함께 하는 새로운 울산’을 만들겠다고 공언한 송시장이 앞선 자유한국당보다 더 심각한 구태를 행하리라고는 믿고 싶지 않다. 송 시장도 공평무사한 인사가 신뢰행정의 근본이라는 사실을 모를리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런 명단이 돌아다니는 것은 내정설을 만들어 퍼뜨리는 측근들에게 엄중하지 못한 송 시장에게 가장 큰 책임이 있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정권이 바뀌면 일부 보직에 대해서는 사람을 바꿀 수밖에 없다. 코드가 맞지 않으면 일을 수행할 수가 없는 보직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개방직 공직이나 산하기관장까지 몽땅 측근으로 채우는 것은 결코 바람직 하지 않다. 개방직은 도시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해서 법적 근거에 의해 만든 중요한 직책이다. 경륜과 전문적 지식, 조직·인력 관리능력, 위기대처 능력, 확고한 비전 등이 검증되지 않은 인물에게 섣불리 맡겨서는 도시의 미래가 암울해진다.

울산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오간 이야기는 더 심각하다. 기획조정실 업무보고에서 한 시의원이 “전임 시장이 임명한 산하기관장에 대해 시장님의 지시가 있기 전에 사퇴를 유도해야 한다”고 했다. 몇몇 정치적으로 주어진 자리야 시장이 바뀌면 알아서들 그만두기도 하고 시장측에서 퇴진을 압박하기도 하는 것은 관행이라고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시의원이 업무보고자리에서 집행부에 요구할 일인지는 되짚어보아야 한다. 임기를 보장하고 어렵게 영입한 전문가들에 대한 예의도 아니다.

물론 가장 큰 문제는 선거를 도왔다는 이유로 한자리를 차지하겠다는 시장 주변 사람들이다. 정권이 바뀐 만큼, 울산의 미래를 위해 순수하게 선거를 돕고 당선 후엔 깨끗이 물러나는 아름다운 참모를 기대했던 유권자들이 어리석은 걸까. 이번 선거결과는 구태를 타파하라는 유권자의 명령이다. 보름도 채 안돼 초심을 잊어버린다면 앞으로 4년이 암담하다.

급성장한 울산은 인재가 부족한 도시다. 정주여건상 인재영입에도 애로가 많다. 한편에선 어렵게 영입한 인재들이 다시 떠나는 도시가 돼가고 있다는 걱정도 새나오고 있다. 좋은 인재를 옳게 쓴다는 것이 널리 알려질 때 비로소 인재들이 찾아온다는데, 자칫 인재들이 찾아오기는커녕 아예 등을 돌리는 도시가 될까 걱정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