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철·최재성과 후보 단일화 문제에 “논의 계속해나갈 것”

▲ 김진표 의원[연합뉴스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은 15일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8·25 전국대의원대회 당대표 경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문재인정부의 성공을 위해 유능한 경제정당을 이끄는 경제 당대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 6·3 지방선거에서 유례없는 압승을 거뒀는데 우리가 잘해서가 아니라 앞으로 더 잘하라는 채찍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지금 필요한 것은 첫째도 경제, 둘째도 경제, 셋째도 경제라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피부로 느끼는 경제적 성과를 속도감 있게 만들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소득주도성장의 바퀴와 함께 혁신성장의 바퀴를 굴려야 경제를 살릴 수 있다”며 “중소벤처 창업 열풍으로 혁신성장을 앞당겨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2020년에 있을) 다음 총선은 경제총선일 수밖에 없다”며 “국민이 체감할 정도로 경제를 개선하지는 않고는 결코 승리하기 어려운 선거인만큼 이번 전대가 대권 주자 쟁탈전이 돼선 큰일 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김대중 대통령님이 발탁하고 노무현 대통령님이 경제부총리, 교육부총리로 두 번이나 선택한 김진표, 두 분 대통령님에게 커다란 빚이 있다”며 “그 빚을 갚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정의가 강물처럼 흐르는 세상, 사람 사는 세상이라는 두 분 대통령님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 문재인정부의 성공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약속했다. 

4선의 김 의원은 문재인정부 출범 시 인수위원회 역할을 했던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위원장 출신으로 노무현정부에서는 경제·교육 부총리를 역임했다.

그는 아울러 경제혁신본부 설치, 당·정·청 정례회의 추진, 권리당원 전속 청원제도 도입, 원내대표·정책위의장 러닝메이트 선출제 도입, 디지털 정당 개념의 이-파티(e-party) 플랫폼 도입, 지방선거 후보자 공천권의 시도당 이양, 민주연구원 분원 설치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김 의원은 이른바 친문(친문재인) 후보 단일화를 놓고 최재성(4선)·전해철(재선) 의원과 나눈 논의와 관련한 질문에는 “전 의원과는 많은 공감대가 있고 상당히 생각이 좁혀졌다”며 “다만 최 의원은 대화할 시간이 부족해서 조금 더 논의해야 할 여지가 남아 있다”고 답했다. 

그는 그러면서 “우리 생각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서라도 내가 먼저 출마 선언하겠다고 양해를 구해 두 분의 양해 속에서 기자회견을 하게 된 것”이라며 “앞으로도 그동안 해왔던 논의는 계속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