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안전 공감대 형성

사고예방 시스템 정착 주목

▲ 울산광역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윤덕권)는 지난 13일 제198회 임시회 기간 중 울산발전연구원 소관에 대한 2018년도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을 보고 받았다. 김도현기자
울산시의회 여야 정당 소속 의원들이 산업·자연재해 또는 원전사고로부터 안전한 도시 울산을 만들기 위해 현황 파악에 나서고 대책을 촉구하는 등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시민 안전을 위한 공감대 형성에 이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 정착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미형 의원은 지난 13일 울산시 시민안전실로부터 2018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받는 자리에서 “석유화학단지 내 지하배관 등 안전인프라 구축 사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등 추진 현황을 질의했다.

김 의원은 또 “재난 유형별 대비 훈련 뿐 아니라 각종 재해에 대한 시민들의 대응 요령과 인접 대피소 등에 대한 홍보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석유화학단지 지하배관 등 안전인프라 구축 사업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으로, 정부 예산을 총괄 담당하는 기획재정부 심사에 전체 사업비 390억원 중 설계비 12억원이 반영된 상태다.

같은 당 김선미 의원은 “스마트재난상황정보 전파시스템과 관련해 첨단 장비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취약계층이 존재한다”며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또 “다양한 조사기관을 통해 태풍 차바 피해의 원인을 규명하는 등 객관적 검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원자력발전소 건립 추진계획 및 안전 대책, UNISDR 방재안전도시 인증을 받기 위한 조건 등도 질의했다.

같은 당 손종학 의원은 감사원의 원자력발전소 안전관리실태 감사 결과에 대해 질의한 뒤 “방사능 사고가 발생할 경우 시민 대응 매뉴얼이 제대로 구축돼야 한다”며 “찾아가는 방사능방재교육 추진 시 방사능사고 위험에 대한 내용도 적극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윤덕권 위원장은 원자력발전소 사고 등 유사시 행동 매뉴얼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소속 고호근 제2부의장은 “시민들의 안전의식을 높일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며 “잠재된 위험을 미연에 방지해야 큰 사고를 막을 수 있다”고 시 차원의 적극 대응을 강조했다. 또 2020년 완공 예정인 태화·우정 재해 위험개선지구 공사 과정 등도 꼼꼼히 챙겼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