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부산등 철거·업종전환

상개가축시장은 관리강화만

동물단체 “개시장 축소해야”

초복(17일)을 하루 앞둔 16일 찾아간 울산 남구 상개동 개시장. 상가 안쪽에 뜬장(사육하는 개, 닭 등의 배설물을 쉽게 처리하기 위해 밑면에 구멍이 뚫려 있으며, 지면에서 떨어져 있는 철창) 여러개가 다닥다닥 붙어있다. 5~6마리가 들어갈만한 뜬장 안에는 10마리가 훌쩍 넘는 개들이 한데 엉겨있다. 정체불명의 악취가 코를 찔렀다. 한 상가에서 다른 상가로 넘어가는 동안 개 비명 소리도 들렸다.

지난 2016년 8월께 상개가축시장 내 한 상인이 잔인하게 개를 도살해 전국적인 질타를 받은 이후 울산 육견시장에 대한 관리감독은 강화됐지만 한계가 있어 보인다.

국회에서 개 식용을 금지하는 동물보호법 일부 개정안이 발의돼 있는 등 개 식용과 동물 복지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뀌고 있지만 개고기 식용문제를 두고 사회적 논란이 여전한 상황에서 해법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타 지자체들은 개고기 판매상가의 전업을 유도하거나 개시장을 축소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국내 최대 육견시장으로 유명했던 성남 모란개시장은 지난 5월 마지막 개 도축시설이 철거되며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개시장 상인의 동물학대 행위로 지난해 논란의 중심에 섰던 부산 구포개시장 역시 부산 북구청이 앞장서 상인들의 업종 전환을 추진중이다. 부산 북구청은 오는 24일 상인과 동물단체, 구청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여 업종 전환 및 지원 방향을 논의한다.

하지만 울산은 다른 지역처럼 개시장 축소 및 개시장 상인 업종 전환에 대한 논의가 없다.

울산시와 남구청이 1년에 1~2회 합동 동물학대행위 단속을 벌이는 등 관리를 강화하고 있는 정도다.

울산시 관계자는 “아직까지 개시장 축소 및 상개개시장 상인들에 대한 업종 전환 논의는 없다”며 “다만 시와 5개 구·군 합동 단속 등을 꾸준히 늘리며 개시장 내 동물학대행위 근절을 위해 노력중”이라고 밝혔다.

동물단체와 동물보호활동가들은 단속 강화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김애라 부산동물학대방지연합 대표는 “불법도살행위 금지뿐만 아니라 동물권 강화를 위해서 구청과 시청에 개시장 단속강화를 꾸준히 건의하고 있다. 하지만 단속 강화는 장기적인 대책이 아니다”라며 “전국에서 개시장이 사라지고 있는 만큼 울산도 개시장 업종 전환 지원을 통한 개시장 축소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현주기자 khj1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