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군비증강등 안보 엄중 주장
아베정권 출범후 7년째 증가
최신예 스텔스전투기 F-35A
이지스 어쇼어 도입비등 포함
야권, 재검토 주장 논란 예고

▲ ‘개헌으로 일본을 전쟁가능한 국가로 만들겠다’는 아베정권은 출범 이듬해부터 방위비를 계속 늘리는 등 평화무드 속 무장강화를 계속하고 있다. 지난 1월 자위대 특수부대 훈련장을 찾은 아베. EPA=연합뉴스

내년도 일본 방위비가 사상 최고액인 5조3000억엔(약 53조2000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16일 통신에 따르면 일본 방위성은 내년 방위 예산으로 자위대 활동이나 장비 관련 비용, 여기에 주한미군 재편 관련 보상비 등을 포함해 5조3000억엔에 가까운 예산을 편성할 방침이다.

2017년 12월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 출범 이후 이듬해부터 7년 연속 늘어나는 것이다.

방위비는 2015년부터 올해까지 4년 연속 최고액을 경신해왔다.

아베 정권 들어 방위비 확충이 계속되는 것은 “개헌을 통해 일본을 전쟁가능한 국가로 만들겠다”는 점을 정치적 사명으로 내건 그의 지향점과 무관치 않다.

실제 일본 정부는 북한이 대화노선을 택하며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은 완화 분위기에 접어들었지만, 중국의 국방비 증가 및 해양진출 가속화 등에 따라 일본 안보환경은 여전히 엄중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방위비 확대는 내년도부터 적용되는 새 중기방위력정비계획에도 명시돼 있다.

일본 정부는 연내 확정 예정인 중기방위력정비계획에 직접 방위비 증가율을 현재 연평균 0.8%에서 1%로 늘린다는 내용을 담기로 했다.

직접 방위비는 전체 방위예산에서 주일미군 재편비용이나 오키나와(沖繩) 기지 주둔에 따른 주민 보상비 등 방위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항목을 제외한 것이다.

방위성이 편성할 내년도 방위예산에는 2023년부터 운용에 들어갈 지상배치형 요격시스템(이지스 어쇼어) 도입과 관련한 비용이 들어간다.

최신예 스텔스전투기 F-35A, 적 기지 공격이 가능해 전수방위(專守防衛·공격을 받을 경우에만 방위력 행사 가능)에 배치된다는 비판이 제기돼 온 장거리 순항미사일 도입 관련 비용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이들 장비에 대해 야권은 북한이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를 중단하기로 한 만큼 도입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 향후 논의 과정에서 논란이 예상된다.

내년 방위예산에는 또 우주와 사이버 공간에 대한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한 비용, 중국의 남·중국해 진출 강화를 겨냥한 난세이(南西)제도 방위 강화 비용 등도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지상에서 해상을 운항하는 함정을 겨냥할 수 있는 지대함 유도탄 운용 부대를 오키나와에 배치하기 위한 비용도 내년 예산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