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고용안정 대책 마련 촉구

오늘부터 24일까지 전면파업

사측 “명백한 불법…강력 대응”

노-사 ‘강대강’ 대치 악화일로

현대중공업 노조가 19일 오후부터 24일까지 전면파업에 나선다. 회사의 해양사업본부 가동중단 계획에 수천명이 고용위기에 처할 상황이 되자 고용안정 대책을 회사에 촉구하기 위함인데, 회사는 법과 원칙에 따른 엄정 대응을 천명하면서 노사 관계가 강대강 대치 국면으로 악화일로다.

노조는 19일 오후 2시부터 24일 오후 5시까지 특수선과 협정노동자를 제외한 전 조합원 파업을 벌인다.

지난 13일 7시간 부분파업으로 올해 첫 파업을 한 노조는 엿새만에 다시 파업을 재개하게 된다. 전면파업은 올해 들어 처음이다. 노조는 대의원을 중심으로 파업 참여를 적극 유도하고, 철야농성도 벌일 계획이다.

노조가 투쟁강도를 높이는데에는 희망퇴직에 이어 해양사업본부 가동 중단 발표 등 조합원들의 고용이 극히 불안해지고 있다는 위기 때문이다.

회사는 지난 2014년 11월 이후 3년7개월째 해양플랜트 수주가 한 건도 없어 위기극복 및 비용 절감을 위해 해양사업부 가동중단을 발표했는데, 노조는 정규직 2600여명, 사내 하청업체 노동자 3000여명 등 약 5600여명의 직원을 비롯한 조합원들의 고용안정 대책을 수립해야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회사는 조선업 위기 극복을 위해 경영정상화까지 기본급 동결 등 조합원들의 고통분담이 먼저다라는 입장으로 맞서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노조가 전면파업 카드를 들고나오자 회사도 강경 대응을 천명하면서 강대강 대치가 불가피해졌다.

회사는 이날 내부 소식지를 통해 “일감이 없어 880여명이 휴업중이고, 해양 야드 가동 중단이 초읽기에 들어가 해결책이 시급한 마당에 파업부터 하고보자는 발상 자체가 이해하기 힘들다”며 “파업 소식만으로도 회사 이미지와 신뢰도는 금이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파업에 참여하고 안하고는 전적으로 개인의 자유로, 작업 방해나 관리감독자들과의 마찰이 없기를 바란다. 이런 행위는 명백한 불법인 만큼 사규에 따른 인사조치는 물론 민형사상의 책임까지 묻겠다”고 엄정 대응할 것을 천명했다.

회사의 이같은 강경반응은 노조 투쟁력 결집을 우려한 조치라는 분석이다.

파업과 함께 회사 개정안 철회와 여름휴가 전 교섭 마무리를 위해 투쟁과 대화를 병행하려는 노조는 임단협 중요쟁점 항목을 정리해 최소한의 요구안을 회사 측에 전달했다.

노조의 최소 요구안에는 기본급 7만3373원 인상, 성과급 지급기준 확정, 2019년 12월말까지 고용을 보장하고 분사와 아웃소싱 중단을 담은 고용안정협약서 작성 등을 담았다.

앞서 기본급 14만6746원(호봉승급분 별도) 인상, 성과금 최소 250% 보장 등보다 한발 물러선 것이지만, 현재로서는 임금인상을 고려하지 않고 있는 회사와 협상에서 잠정합의까지 근접할지 미지수다. 김준호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