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2018년 단협 제시안’서 해양플랜트부서 무급휴직 추진

사측 ‘2018년 단협 제시안’서
해양플랜트부서 무급휴직 추진
노조 “전환배치후 유급휴직을”
사측 고용안전협약서 작성도

올해 임금·단체교섭 난항으로 현대중공업 노조가 전면파업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8월 가동 중단이 예고된 해양공장 유휴인력의 유·무급 휴직 문제를 놓고 노사가 다시 대립하고 있다. 위기에 대한 인식은 공감하면서도 해결방안에 대해서는 뚜렷한 입장차 속 협의 조율 가능성이 엿보이지 않아 강대강 대치국면의 장기화가 우려된다.

현대중공업이 일감부족에 시달리는 해양플랜트 공장 직원 2600명에 대한 창사이래 첫 무급휴직을 추진한다.

회사는 지난 19일 단체교섭에서 노조 측에 ‘2018 단체교섭 회사 제시안’을 제안했다.

제시안의 주요 내용은 해양플랜트 부서 직원에 대한 무급휴직이다. 현대중공업이 무급휴직을 추진하는 것은 창사 이래 처음으로, 지금까지 일감이 줄어드는 상황에서도 근무시간 단축과 순환휴직, 교육으로 대응해왔지만 결국 무급휴직이란 강수를 내놨다.

회사에 따르면 울산 해양플랜트 공장은 오는 8월부터 가동이 중단된다. 지난 2014년 11월 아랍에미리트(UAE)에서 나스르 원유생산설비를 수주한 이래 44개월째 한 건의 해양플랜트도 수주하지 못했기 때문.

회사는 경영정상화까지 기본급 20% 반납과 올해 임단협에서 기본급 동결, 유연근무제도 도입 명시, 월차유급휴가 폐지 후 기본급화 등의 수정안을 냈다. 특히 고용안정 사항 부문인 해양 유휴인력 무급휴직 실시와 경영정상화시까지 기본급 20% 반납 두가지 사항을 수용할 경우 2019년 5월31일까지 고용안정에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덧붙였다.

회사는 사내소식지를 통해 “노조가 외면하는 위기 극복 노력은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다. 경쟁사 직원들은 우리보다 더한 고통도 감수하며 재도약의 의지를 다지고 있다”며 “(노조가 최근 제시한 최소요구안이) 현실적으로 할 수 없는 과도한 요구도 포함돼 있고, 가장 시급한 해양 유휴인력 문제도 대안을 제시하지 않아 회사가 먼저 개정안을 수정제시한다. 조합원의 뜻을 물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노조가 회사 측의 해양 유휴인력 무급휴직 방침 등의 제시안을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지난 19일 오후 2시부터 24일 오후 5시까지 전면파업에 나서고 있다. 올해 임단협 교섭이 지지부진한데다가 가동중단을 앞두고 있는 해양사업부 등 조합원들의 고용불안이 가중되면서 회사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 위함이다.

이런 가운데 회사의 무급휴직 추진에 노조는 반발하고 있다. 무급휴직 추진은 회사가 일방적으로 결정해야 할 문제가 아니라 노조와 협의해야 한다는 것. 또 해양플랜트 유휴인력 문제는 전환배치 등으로 유휴인력을 최소화한 뒤, 유급휴직해야한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또 경영위기의 책임을 조합원들에게만 전가하는 회사의 태도와 올해 초 희망퇴직, 앞선 회사 분사 갈등 등 회사에 대한 낮은 신뢰를 이유로 고용안정협약서 작성 등이 선제돼야 한다는 반응이다.

회사 경영 위기를 둘러싼 노사 간의 꼬인 실타래가 좀처럼 풀릴 기미가 없어 한동안 냉각된 노사관계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김준호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