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찰·자살공격등 다양한 작전
인간의 도움 없이 스스로 수행
미국과 패권다툼지역 집중배치

 

중국이 무인 인공지능(AI) 잠수함을 이르면 2021년까지 개발해 다양한 작전을 수행케 할 계획이라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3일 보도했다.

SCMP에 따르면 중국 해군은 정찰, 기뢰 매설, 매복, 자살 공격 등 다양한 작전을 인간의 도움 없이 스스로 수행할 수 있는 무인 AI 잠수함을 중국공산당 창당 100주년인 2021년까지 개발할 계획이다.

특히 무인 AI 잠수함은 국제 분쟁 해역인 남중국해나 중국이 미국과 패권 다툼을 벌이는 서태평양에 집중적으로 배치될 전망이다.

중국군이 개발하는 무인 AI 잠수함은 일반 잠수함에 맞먹을 정도로 크며, 잠수함 안에 고성능 정찰 장비나 어뢰, 미사일 등을 장착할 수 있다.

더구나 AI가 적용돼 적군에 발각되지 않기 위해 항로를 변경하고, 적국 군함과 민간 선박을 구별하거나,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한 최적의 항로를 선택하는 일 등을 스스로 수행할 수 있다.

미국도 무인 AI 잠수함을 2020년까지 개발한다는 목표 아래 록히드마틴, 보잉 등에 무인 AI 잠수함 제작을 의뢰했다.

보잉이 개발하는 무인잠수함은 길이 15m에 지름 2.6m로, 수심 3000m까지 잠수할 수 있다.

러시아도 대륙 간 장거리 작전을 수행할 수 있고, 핵무기 장착이 가능한 무인잠수함을 개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