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은 노조의 전면파업으로 하루 평균 83억원 상당의 매출 손실과 공정 차질을 빚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사내 소식지를 통해 “가공 소조립1부 등 3개 부서에서 노조의 물류 흐름 방해로 지금까지 총 22개의 블록 반출을 못해 전체공정이 연쇄적으로 지연됐다”며 “하루 평균 매출 손실이 83억5000만원에다 선주와 약속한 인도일을 못 맞추면 하루 10억원의 지체보상금도 물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사측은 또 “지난 19일 밤 파업 참가자들이 생산부서 당직자에게 폭력을 행사해 보안팀 직원이 다치기도 했다”며 “천막을 불법으로 설치하고 관리감독자에게 시비를 거는 등 일터를 싸움터로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노조는 “사측 보안대가 농성장 주변으로 들어와 사진을 찍는 등 파업 참가자들을 먼저 자극했고 몸싸움 과정에서 노조 간부 역시 다쳤다”며 맞서고 있다. 노조는 또 지난 19일부터 이어온 파업을 24일까지 지속하겠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올해 임금·단체협상에서 난항을 겪자 지난 19일 오후 2시부터 전면파업에 들어갔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 5월부터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을 진행 중이다. 약 두달여 간 이뤄진 임단협은 노사 양측의 의견차로 인해 좀처럼 끝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노조는 기본급 14만6746원 인상(호봉 승급분 별도), 자기계발비 10시간분 추가 지급 등 약 30만원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사측은 임금 동결과 경영 정상화까지 기본급 20% 반납안을 제시했다. 다음 달 가동 중단을 앞둔 해양사업부 유휴인력에 대해 무급휴직도 제시했다. 노사 양측이 정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이다. ‘보릿고개’로 표현되는 작금의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노사의 노력은 보이지 않고, ‘힘겨루기’에 몰두하고 있다는 인상을 줄 정도이다. 현대중공업은 연결기준 올해 2분기 1757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해 작년 동기 대비 적자로 돌아섰다고 23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당기순손실도 2천337억원이 발생해 적자 전환했다. 매출액은 3조1244억원으로 26.4% 감소했다. 이런 가운데 국내 철강업계가 선박을 만드는데 쓰이는 후판 가격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 그야말로 첩첩산중이다. 노사가 어떻게 벗어날지 의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