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국회의원들이 23일 후반기 국회 상임위 활동을 통해 울산의 발전을 도모할 대선 공약 등이 제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에 협조를 당부했다.

조선해양플랜트硏 설립 시급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강길부 의원

강길부 국회의원(울산울주)은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다.

강 의원은 “조선업 침체를 타파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 대선 공약이자 중요 국정과제인 울산 조선해양플랜트 연구원 설립이 시급하다”며 “선박·기자재·플랜트 관련 총괄기관을 설립하고 4차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할 스마트·무인선박 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강 의원은 또 “동해 가스전을 부유식 풍력발전단지에 필요한 풍황계측기 설치 장소, 해상변전소 등으로 재활용할 경우 가스전 철거비용과 신규 시설 설치비용을 모두 절감할 수 있다”며 “관련 법 개정과 조사 자료 공유 등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사업에 대해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세계 원전 해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하루속히 원전해체연구소가 설립돼야 한다”며 “원전해체 교육·연구기관과 관련기업이 함께 원전해체 연구개발하고 산업을 육성할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울산이 최적지”라고 덧붙였다.

경찰청장은 국민 위해 일해야
◇행정안전위원회 이채익 의원

이채익 국회의원(울산남갑)은 이날 민갑룡 경찰청장 인사청문회 질의를 통해 “경찰청장은 뚜렷한 소신으로 정권과는 결별하고 국민을 위해야 한다”며 “하지만 민갑룡 후보자는 정권의 눈치를 보고 권력에 민감하고, 소신이 없을 것 같아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특히 “말이 아닌 실적과 행동으로 보여줘야 하는데 김병준 비대위원장 프로암대회, 김기현 울산시장 후보의 공천 확정일 시청 압수수색, 서동욱 전 남구청장 집무실 및 휴대폰 압수수색 등과 같은 일이 재발되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찰의 무리한 수사로 6·13 지방선거에서 1365표 차이로 낙선한 서 전 남구청장은 지울 수 없는 상처를 입었다”며 “국민의 경찰로 다시 태어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총경 이상 인사를 하기 위해선 사전에 청와대와 협의하고 장관 제청을 거치는데 대해 “청와대가 인사를 하다보니 경찰이 권력의 눈치를 보는 문제가 발생한다”며 “인사에 경찰청이 모든 권한을 가지면 15만 경찰들이 경찰청장에게 최선을 다해 국민의 공복으로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산업위기 후속조치 추진 당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박맹우 의원

박맹우 국회의원(울산남을)도 이날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했다.

박 의원은 “지난 3월 문재인 대통령이 UAE 바라카 원전 1호기 준공식에 참석해 우리 원전 기술의 우수성과 대한민국의 역량을 직접 눈으로 보니 자랑스럽다고 말했지만 국내에선 모순되게 탈원전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산업통상자원부의 주요 임무로는 산업발전과 일자리창출, 지역경제활성화, 기업활동지원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러한 주요 업무는 없고 탈원전만 있는 것 같다”며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업무에 충실하게 임해달라”고 요구했다.

박 의원은 동북아 오일허브사업의 성공적 추진,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에 따른 후속조치, 산업기반 시설 확충사업 지원, 조선해양플랜트연구원 설립, 조선해양산업 고도화, 3D프린팅사업 지원 등 지역 현안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도 당부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