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십·조선 포럼 창립세미나

앞으로 이슈전망·정책발굴하고

선사 초청 스마트십 의견반영도

▲ 24일 울산롯데호텔에서 열린 Smart ship & Shipbuilding 포럼 창립세미나에서 전경술 창조경제본부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산지역 조선산업이 수년째 불황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지역 산·학·연 전문가들이 모여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을 통한 조선해양 산업 혁신에 나선다.

울산시와 울산정보산업진흥원, 조선해양ICT융합협의회(회장 조상래)는 24일 울산 롯데호텔에서 ‘Smart Ship & Shipbuilding 포럼’ 창립세미나를 열고 본격적인 기술협력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날 창립한 포럼은 조선해양ICT융합협의회 산하 전문연구포럼이며, 협의회 회원과 조선·ICT 관련 지식·기술·산업 전문가들이 모여 주요 4개 분야와 해외시장 진출 방안을 연구한다.

주요 4개 분야는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 운항의 안전성과 효율을 끌어올린 선박과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결과를 예측하는 디지털 트윈, 스마트팩토리와 스마트 야드 등 스마트 조선(Smart Shipbuilding), 국제해사기구(IMO) 표준화, ICT 융합기술 품질관리 등이다.

세미나에는 조선 3사, 조선해양 ICT 기업, 대학, 연구소 관계자 등 70여명이 참석해 조선 맞춤형 스마트 공장 솔루션 구축,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개발 현황과 발전 방향, 해양 분야 소프트웨어 품질 및 기능 안정성 현황, 디지털 트윈 기술 기반 디지털 선박 추진, 인공지능 기술과 조선해양 ICT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 포럼에서는 앞으로 조선해양 및 ICT 융합기술 산업 전문가들이 미래 선박과 이를 둘러싼 주요 이슈를 전망하고, 조선해양ICT 융합 산업을 위한 정책을 발굴해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또 수요처인 선사를 초청해 스마트십 관련 의견을 반영할 예정이다.

신현수 포럼 의장은 “조선해양산업에 ICT를 접목해 스마트 선박과 스마트 조선을 추구하는 것은 조선해양산업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며 “이 포럼은 각 분야 전문가의 지식을 집대성하는 장으로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미나 행사 주최기관인 조선해양ICT융합협의회는 지난해 5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울산시의 지원으로 구성됐다. 조선사, 유관협회·단체, 대학, 연구소, ICT 기업 등 50여 기업·기관이 회원으로 참여해 조선해양 및 ICT융합 산업의 범부처 간 협업·상생 생태계 조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