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가 두 동강이다. 개원 이후 처음으로 열린 연찬회에 더불어민주당 의원 17명만 참석했다고 한다. 5명의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전원 불참했다. 처음으로 여당이자 다수당이 된 더불어민주당과 갑작스럽게 야당이자 소수당이 된 자유한국당이 미처 체질개선이 안된 탓인지 양보와 타협을 모른채 제 갈길만 가고 있다. 본디 편이 갈라지고, 갈라진 한편에 서서 상대방과 대화하고 협상하는 것이 의회정신이다. 초선이 대다수인 울산시의회, 싹트기도 전에 사라져버린 의회정신이 아쉽기만 하다.

우려했던 의장단 구성을 원만하게 마무리해 의외로 빠르게 적응해나가는 것으로 생각됐던 시의회가 삐걱거리기 시작한 것은 원구성에서부터다. 한국당은 4개 상임위에 각 1명씩을 배정하고 행정자치위원회에 1명을 더 배정해줄 것을 요구했으나 민주당은 교육위원회에 한국당 의원 2명을 배정하며 한국당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에 한국당 의원들은 새로 출범한 송철호 시장의 제1호 결재사안인 ‘시민신문고 설치 조례안’을 비롯해 ‘행정기구 설치 조례 개정안’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개정안’에 대해 문제점을 제기했다. 행정절차법상 자치법규의 경우 20일 이상의 입법예고기간을 거쳐야 한다는 조항을 어기고 겨우 2일간 입법예고했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민주당은 국민의 권리보호 또는 예측 곤란한 특별한 사정의 발생 등으로 입법이 긴급을 요하는 경우에는 입법예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조항을 들어 강행처리했다.

이번 사안의 옳고 그름이 근본 문제는 아니다. 한국당의 지적도 근거가 있고 민주당의 해석도 불가능하지 않다. 문제는 사안의 옳고 그름에 대해 논하기도 전에 이미 정당에 따라 편을 갈라 무조건 그 길만 좇아가기로 작정한 듯한 울산시의회의 미래다. 그렇다면 의원을 22명이나 둘 이유도 없다.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포기해버린 여당, 무조건적 반대만 하는 야당으로 나누어진 울산시의회의 미래는 불을 보듯 뻔하다.

울산은 공업도시가 된 이후 최악의 경제적 어려움에 처해 있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계는 연일 못살겠다고 아우성이다. 조선은 경기회복의 단초를 찾지 못한 채 또 노사문제에 발목이 잡혀 있다. 자동차는 어렵게 단협안을 마련해 찬반투표를 앞두고 있다. 2분기 인구 순유출(3366명)은 광역시 승격 이후 최대치로 나타났다. 울산의 미래를 위해서는 변화가 절실한 시점이라고들 입을 모은다. 이는 하나같이 의회의 할 일이 태산이라는 말에 다름 아니다. 한국당 의원들은 선거를 통해 20여년 정치지형을 바꾼 유권자의 뜻을, 민주당은 파란색 열풍 속에서도 한국당에 5석이나 남겨준 유권자의 뜻을 되새기며 초심을 다잡아야 할 때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