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축된 근로시간 대신 효율화 위해
스마트워크 시스템 현장도입 절실
근로자 워라벨 위한 기업의 노력도

▲ 윤동열 울산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울산인자위 선임위원

대한상의에서 2200여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 경제의 주력산업인 자동차, 철강, 조선 등 제조업의 고용절벽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3분기 BSI가 2분기 97보다 10포인트나 떨어진 87로 보고되는데, 이는 지난해 4분기 85를 기점으로 올들어 이어졌던 BSI 상승세가 하락한 것이다. 특히 울산지역의 주력업종인 조선산업은 67로 2년 전 수주 절벽에 따른 실적 부진이 지속되고 있으며, 자동차산업 또한 75로 미국의 관세 인상과 보호무역주의 확대로 우려가 심화되고 있다. 또한 정유·유화는 이란쇼크 등으로 유가급등 및 산업부진 등으로 82라는 기준치를 크게 밑돌고 있는 상황이다.

상반기 국내기업의 구인 및 채용인원도 2011년 이후 7년 만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서 1만7000명(1.9%) 수준이 줄어든 수치로 실제 채용한 인원도 전년대비 1.7% 수준 감소하였다. 특히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의 감소 폭이 컸으며 일할 사람을 구하지 못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이 여전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규모가 작을수록 채용 여력은 더 떨어지는 것으로 보여지는데, 상용근로자 300인 미만 사업체의 구인인원은 66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 감소했고, 실제 채용인원도 57만9000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9% 줄어들었다.

2018년 하반기 채용규모를 두고 주요 기업들은 여전히 고민 중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고용쇼크에 빠진 정부가 국내 일자리 창출을 주문하고 있지만 내수 증가세 약화와 미국, 중국 등 주요국가의 보호무역주의 심화로 수출 시장의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등 대내외 여건이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 인력을 무작정 늘리기는 어려운 입장으로 보인다. 그러나 대통령까지 직접 적극적인 국내 일자리 창출 요청이 나온 상황에서 대기업들이 보수적 채용 계획을 세우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지난해 삼성의 공채규모는 전년보다 30%이상 감소한 1만명을 밑도는 수준이었으나, 하반기 채용규모를 늘려 정부의 일자리 확대 정책에 부응할 것이라는 기대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아직 주요 대기업과 중견기업들은 정확한 채용규모를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수출시장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인건비 부담을 늘리기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전쟁이 확산되고 장기화 될 경우 기업 매출액도 동시에 감소할 수 있다는 우려가 상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하반기 기업채용 및 인사부문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변화는 지난 7월1일부터 시작된 근로시간 단축이라 할 수 있다. 대기업 인사부서 이미 근로시간 단축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집중 근무시간 관리, 유연근무제 활성화, 설비투자 확대, 채용확대 등을 확대하고 있다. 근로시간 단축에 따라 기업은 추가채용 및 인건비 상승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업무효율화를 강력하게 추진하고 기존 업무방식을 점검하고 근로문화 관행을 개선하려는 노력에 적극적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렇게 기업마다 줄어든 근무시간에 맞추어 업무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근로관행의 개선이 필요하다. 중복회의를 점검해 불필요한 회의는 없애고, 회의시간도 절반 이하로 줄이는 등의 활동은 물론 보고서 만드는 시간을 줄이기 위한 전산화 및 표준화 등 스마트워크 시스템의 현장도입이 절실하다. 한편으로는 퇴근시간에 업무용 PC가 자동으로 꺼지게 설정하고, 업무종료 10분 전에 사내방송을 실시하기도 하며, 출퇴근 통근버스를 운영시간을 조정해 정시퇴근을 권장, 전사 연장근무 시간을 줄이는 등 근로자들의 워라벨 확산을 위한 기업의 노력도 병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노동생산성의 획기적인 향상과 더불어 기업의 노동유연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해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경쟁력 하락은 물론 생존자체가 위태로울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도 있다. 근로시간 단축이 시행되면 매년 8조원 수준의 인건비가 추가로 투입되어야 하며 중소기업은 평균 6.1명의 인력이 부족하다는 주장도 제기되기도 하였는데, 현장의 생산성 개선되지 않은 상황에서 근로시간만 줄이게 된다면 기업 경쟁력과 국가 경제에 큰 타격을 줄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윤동열 울산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울산인자위 선임위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