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 전영희 환경복지위원장

▲ 울산시의회 전영희 환경복지위원장이 상임위 운영방향 등을 설명하고 있다.
울산시의회 전영희 환경복지위원장은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국가의 위임사무 중 하나인 복지예산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지만 사회적 약자를 위한 최후의 보루로 봐야 한다”며 “복지예산이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더욱 꼼꼼하게 챙기고 감시·견제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밝혔다.

-환복위 소관부서의 올해 주요업무보고를 청취했는데, 소감은.

“주요업무보고 청취로 각 부서의 주요업무와 현안사항을 점검하는 계기가 됐다. 또한 집행부와 다양한 시정에 대해 논의하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특히 쾌적하고 맑은 대기 환경 조성과 반구대 암각화 보존에 따른 상수원의 안정적 확보, 사회복지사에 대한 처우개선 등 사회복지 업무보고에서 제시된 많은 사업들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당부했고, 복지기준선 마련 등 현안사업 해결을 위해 환경복지위원회도 최선을 다하겠다.”

-특별히 관심이 가는 분야와 시민들을 위해 꼭 해야겠다는 업무가 있는지.

“복지정책과 관련해 시민이 동의하는 최저, 적정 수준의 복지기준선을 마련하기 위해 현재 연구가 진행중인 ‘울산시민 복지기준선’ 과제는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또한 사회복지시설과 기관을 지원할 사회복지종합회관 건립문제와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한 단일임금체계 등 굵직한 현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복지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환경과 복지는 시민들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부분이다 보니 위원들의 역할도 중요한데.

“환경복지위원회 소관 업무는 환경, 사회복지, 상·하수도 등 시민의 생활 편익과 복지 증진에 직결돼 있으므로 현장 활동을 확대해 시민불편 사항 등 현장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복지정책에 반영하는 등 주민복지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또한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

-복지정책은 한번 도입되면 없애기가 무척 어렵다. 그러다보니 복지예산도 지속적으로 늘고있다.

“사회복지업무는 취약계층과 시민의 기본생활을 보장하는 최소한의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국가의 위임사무 중 하나다. 늘어난 복지예산 때문에 기존에 추진하던 사업이나 새로운 사업이 어려울 수 있지만 그렇다고 사회적 약자들의 최후 보루인 복지예산을 줄일 수는 없다. 앞으로 복지사업에 예산이 공평하고 적절하게 쓰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환경복지위원장으로서 시민이나 동료의원 등에게 강조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우리 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비록 초선의원들이지만 기초의원으로 활동하면서 경력을 갖춘 의원 및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다. 시의회 의정활동에서도 역량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민들이 우려하는 점을 불식시켜 나가기 위해 앞으로 전문가 자문을 받는 등 역량을 강화하고 공부하는 시의원이 되도록 하겠다. 아울러 민원을 현장에서 직접 듣고, 보고, 해결하겠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