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국회의원들이 25일 국회 상임위원회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신고리 4호기의 가동시기 지연, 지방선거를 앞두고 진행된 경찰의 무리한 수사 등을 지적하는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이어갔다.

▲ 강길부 의원

신고리 4호기 정상가동하고

산학연 협력 강화 방안 강조

◇강길부 의원

강 의원(울주)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소관기관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다.

강 의원은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에게 “지난해 준공 예정이었던 신고리 4호기의 가동 시기가 늦어지고 있다”며 “신고리 4호기의 정상 가동과 5·6호기 건설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신경을 써달라”고 주문했다.

강 의원은 또 창업진흥원을 포함한 R&D 관련 기관장들에게 “혁신창업활성화와 중소·벤처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높은 기술력 확보가 중요하다”며 “산학연 협력 강화와 더불어 R&D 성과 향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이채익 의원

경찰의 시장측근 수사 무혐의

선거 앞둔 과도한 수사 지적

◇이채익 의원

이 의원(남갑)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행정안전부, 경찰청 관련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 의원은 김부겸 행안부 장관에게 “오늘자 지역 언론에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아파트사업 비리 용두사미’(본보 7월25일자 7면 보도) 라는 제목으로 관련 사항들이 모두 무혐의 결론이 났다는 기사가 나왔다”며 “울산 남구청장 선거도 1365표 차이로 당락이 결정났는데 선거에 앞서 경찰은 (낙선한)서동욱 전 청장의 휴대폰 압수 및 집무실 압수수색을 했지만 결국 무혐의로 내사종결됐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어 “지금까지 역대 경찰이 선거를 앞두고 이렇게 과도하게 단체장의 압수수색과 수사가 있었냐”면서 “이래서야 장관이 말하는 포용사회가 어떻게 가능하겠느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이 사건이 오해와 민심분열로 이어질 수 있어 지방선거 전에 자제를 요청했고, 즉각체포가 아니면 지방선거 이후로 미뤄달라고도 요청했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고 이 의원실은 전했다.

▲ 박맹우 의원

월성1호기 폐쇄결정 용역은

폐쇄 결론내고 시행 의구심

◇박맹우 의원

박 의원(남을)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특허청 등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관련 현안을 질의했다.

박 의원은 한국수력원자력 정재훈 사장에게 국내 유일의 원전 운영 회사가 사명에서 ‘원자력’을 빼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검토되는 것이 사실인지 따져물은 뒤 “원자력을 빼는 것은 정권에 대한 전형적인 코드맞추기”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또 “월성 1호기의 폐쇄결정은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나왔다고 하는데, 폐쇄라는 목적을 정해놓고 시행한 용역이 아닌지 의문이 든다”며 “또 신규원전인 천지 1·2호기, 대진 1·2호기를 해제조치 하려고 하는데, 대통령 공약이라는 사실 하나만 가지고 정상적인 절차 없이 번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김종훈 의원

라돈침대 생산 노동자

피폭현황등 대책 촉구

◇김종훈 의원

김 의원(동)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강정민 원자력안전위원장에게 “라돈침대에 따른 소비자 피해는 언론을 통해 자세히 보도됐지만 라돈침대를 생산했던 노동자들의 피폭현황은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며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발암물질인 라돈은 수년에서 수십년 후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라돈침대 수거 및 처리문제로 원안위의 인력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잘 알지만 그렇다고 노동자들의 피폭문제를 미뤄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