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EU 무역분쟁 해결 회담

무역장벽 완화 합의문 발표

한국까지 제외 가능성 ‘촉각’

미국과 유럽연합(EU)의 무역장벽 완화 합의로 미국이 유럽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부과를 사실상 보류하기로 하면서 울산 자동차업계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조만간 나올 미국 상무부의 한국산을 포함해 수입 자동차에 대한 ‘무역확장법 232조 조사’ 결과에 EU와의 이번 합의가 어떤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지 분석력을 강화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장클로드 융커 EU 위원장은 25일(현지시각) 백악관에서 무역분쟁 해결을 위한 양자회담을 한 후 공동기자회견을 열어 무역장벽 완화 합의 내용을 발표했다.

발표 내용에는 유럽산 자동차 관세와 관련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었지만, 융커 위원장이 “미국과 EU가 무역협상을 진행하는 동안에는 추가적인 관세부과 조치를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는 점에서 미국이 관세부과 조치를 유예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미 상무부는 한국산 자동차에 대해서도 관세부과 조치를 논의 중이다. 조사 결과 미국 안보를 저해한다고 판단될 경우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한다는 방침이다.

만약 한국산 자동차에 관세폭탄이 부과되면 국내 자동차 산업은 ‘붕괴’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지난해 한국이 수출한 자동차 253만194대 가운데 약 3분의 1인 84만5319대가 미국에 팔렸다.

현대차는 지난해 제네시스와 쏘나타, 아반떼, 싼타페 등 30만6935대로 36.2%를 수출했다. 현대차가 흔들리게 되면 지역 자동차부품업계가 고사 위기에 내몰려 산업의 기반이 흔들릴수 있다.

완성차업체의 한 관계자는 “트럼프 정부가 수입차에 관세를 물리겠다고 한참 ‘드라이브’를 걸다가 주춤한 것이므로 좋은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무역확장법 232조 조사의 주 타깃인 일본과 EU에 모두 관세부과가 결정되면 우리나라도 같이 묶여 피해를 볼 우려가 컸지만, 이번에 EU가 빠짐으로써 우리도 제외될 것이란 예측이 가능해졌다”고 덧붙였다.

반면에 다른 완성차업체 관계자는 “미국 중심으로 생각해보면 모든 국가에 관세를 유예할 수는 없으니 어딘가엔 관세를 물려야 할 테고, 그중 우리나라가 가장 불리하므로 오히려 관세부과를 강행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투자증권은 이날 보고서를 통해 미국이 수입차에 대해 최대 25%의 관세를 부과할 경우 현대차의 영업이익이 49%나 감소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또 수출 비중이 높고 멕시코 공장도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기아차의 경우 99%까지 영업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10% 수준의 관세가 부과될 경우에는 현대차, 24%, 기아차는 44%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김 연구원은 “미국의 주요 자동차 수입국가는 한국, 캐나다, 멕시코, 유럽, 일본, 한국 등으로 관세는 이들 국가에 집중될 것”이라며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유럽산 수입차를 겨냥하고 있다는 점을 여러 차례 언급한 점, 일본산으로 인한 무역적자 우려, 한국은 가장 최근에 무역협정을 개정했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캐나다, 멕시코, 한국이 유럽과 일본보다 낮은 관세를 적용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김창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