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컨트롤타워’ 필요성

민선7기 출범 한달을 맞은 가운데 20여년 만에 진보진영으로 교체된 울산지역 행정·지방의회·정치권에 대한 평가는 긍정과 아쉬움으로 교차되고 있다.

송철호 시정부를 비롯한 5개 구·군 기초단체장들의 초반 행정이 비교적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는 평가 속에 다른 한편에선 견제와 감시의 한축인 지방의회의 원구성과 신문고위원회 설치조례 등 일부 현안처리 과정에서 매끄럽지 못했고 여기에다 북구 이상헌 국회의원 등 여야 정치권과 관계정립에도 일부 미숙함이 드러나고 있다.

민선7기 출범 한달을 맞아 지역여권의 ‘정치와 행정’ 현주소와 과제를 짚어본다.

시의회 조례 개정안 놓고
시정부와 초기부터 마찰
宋시장-이상헌 의원 ‘불편’
균열 표면화땐 與중심 흔들
시당위원장 선거 분열 우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한 핵심관계자는 최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전국 17개시도 중 울산지역 행정과 지방의회의 제역할에 대해 일부 우려가 있다”면서 “출범초부터 잘 운영돼야 하는데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면서 의미심장한 뉘앙스를 전했다.

여권의 이같은 언급은 6·13지방선거에서 울산 여권이 행정계와 지방의회, 북구 재보선까지 ‘싹쓸이’를 전혀 예상치 못한데다 선출직 가운데 초선(무경험자)이 압도적으로 많은데 따른 ‘일각의 우려’를 염두에 둔 것으로 분석된다.

먼저 지난 한달간 주목해야 할 부분은 송 시정부와 시의회간의 정무적 협조구축 여부다. 단적인 예는 송 시장의 1호 결재사안인 시민신문고 설치와 관련된 ‘울산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개정안’ 과 ‘울산시 행정기구 설치조례 개정안’ 등에 대해 소수로 전락한 야당(한국당) 의원들과의 매끄럽지 못한 관계정립이다.

지역여권의 한 인사는 “시 집행부에서 조례에 대해 심의·의결을 요청하게 되면 같은 당 소속으로서 외형적으론 협조를 할 수밖에 없다”면서 “하지만 아무리 같은 당 소속이라도 사전에 구체적인 설명조차 없이 밀어붙이기식으로 하면 야당 의원들을 설득할 명분도 약하다”면서 불만을 드러냈다.

중앙당의 6개 지역위원장 배치 등 조직책 인선을 놓고도 내부 불만이 나오고 있는 형국이다.

중구지역위원장에 임동호 전 시당위원장의 예상치 못한 탈락은 보이지 않는 힘이 작동한게 아니냐는 의구심이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차기 시당위원장 선거가 힘겨루기 양상으로 치달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또한 북구 재선거에서 등원한 이상헌 의원과 송 시장간에 내재된 ‘불편한 기류’도 조속히 풀어야할 과제다. 지역 선출직 중 송 시장과 이 의원은 지역 당정의 양대축인데 협조체제에서 균열이 표면화될 경우 지역여권의 중심부가 크게 흔들릴 가능성이 있다.

이같은 기류는 차기 시당위원장을 놓고 세대결로 확전될 수도 있다는 관측도 있다. 현역 이상헌 의원과 성인수(울주) 위원장의 대결에서 보이지 않는 손이 작동하고 여기에 임동호 전 시당위원장이 가세할 경우 지역내 여권의 분열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당 안팎의 계파및 세력간 주도권 다툼으로 비화할 가능성도 있다.

일각에서는 시 행정과 지방의회, 정치권을 중심으로 범여권 책임정치와 책임행정을 조정·조율하는 막후역할, 지역 여권내 컨트롤타워 기능이 부재하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