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작 장편소설 ‘해리’ 출간

▲ 공지영이 30일 장편소설 ‘해리’ 출간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소설은 한 마디로 어떤 악녀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공지영(55) 작가는 30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신작 장편소설 <해리 1·2>(출판사 해냄) 출간 기자간담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악이란 것에 시선을 집중하게 된 것은 민주주의가 후퇴하게 된 ’이명박근혜‘ 9년 동안 주변에서 목격한 악들이 그 이전에, 1980년대나 그 이전에 있었던 어떤 단순함과는 굉장히 달라졌단 것을 감지했다. 민주주의가 후퇴하고 재벌과 가진 자의 횡포가 극심해진 사회에서는 간단한 말로 얼마든지 진보와 민주주의의 탈을 쓸 수 있고, 그런 탈을 쓰는 것이 예전과 다르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일찌감치 체득한 사기꾼들이 몰려오고 있다는 것을 감지했다”며 소설을 쓰게 된 배경을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몇십 년간 싸워야 할 악은 아마 민주주의의 탈을 쓰고 진보의 탈을 쓰고 엄청난 위선을 행하는 그런 무리가 될 거라는 작가로서의 감지를 이 소설로 형상화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의 신작 ‘해리’는 올해로 등단 30년을 맞는 작가가 열두 번째 발표하는 장편소설이다.

전작 <높고 푸른 사다리> 이후 5년 만에 내는 신작으로, 5년간 취재를 통해 원고지 1600매 분량의 이야기를 완성했다. <고등어> <도가니>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등 사회 문제에 긴밀한 관심을 두고 소설로 형상화해온 작가가 또다시 우리 사회의 어두운 이면을 들춰내는 작품이다.

소설은 주인공 ‘한이나’가 고향에 내려갔다가 우연히 어떤 사건과 피해자들을 만나게 되고, 그 원인을 규명하는 과정에서 악(惡)의 실체를 맞닥뜨리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