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선 이름도 남자 ‘대동호’·여자 ‘한강호’ 명명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북 카누 단일팀이 탈 드래곤보트(용선) 진수식 및 안전기원제가 31일 충주 탄금호 경기장에서 열렸다.

단일팀 카누 드래곤보트 남측 남녀 대표팀은 진수식을 통해 이번 대회 선전과 안전을 기원했다.

카누연맹 김용빈 회장은 “그 어느 때보다 의미 있는 경기를 치르게 됐다”며 “이번 아시안게임을 시작으로 계속 단일팀 구성을 추진해 남북 관계 개선에 보탬이 되겠다”고 밝혔다.

남북 단일팀이 타는 용선은 이번 아시안게임을 겨냥해 국내 업체가 제작했다. 아울러 특별한 이름을 붙였다. 남자 단일팀이 타는 1호선은 ‘대동호’, 여자 단일팀이 타는 2호선은 ‘한강호’다.

김용빈 회장은 “두 배를 북한 대동강과 한국 한강에 띄워 합동 훈련을 하고자 하는 염원으로 해당 이름을 지었다”고 설명했다.

선수들은 필승의지를 다졌다. 남자 단일팀 패들러 박철민(동국대)은 “어제부터 북측선수들과 합동 훈련을 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북측선수들의 체력이 좋더라”며 “힘든 구간에서도 쉽게 지치지 않아 큰 힘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쓰는 단어가 달라 처음엔 약간 어색했지만, 곧바로 적응해 의사소통엔 큰 문제가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목표는 금메달이며, 특히 남자 1000m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싶다”고 말했다.

여자 단일팀 패들러 변은정(구리시청)은 “북측선수들을 만나기 전엔 걱정됐는데, 예상외로 말이 잘 통하더라”며 “다들 밝은 성격을 갖고 있어 금방 친해졌다”며 웃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