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긴박해진 행보에
가을회담 앞당겨질 가능성
靑 “아무것도 결정된바 없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세 번째 정상회담 시기와 관련해 청와대는 1일 “아무것도 결정된 바 없다”며 조심스러운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앞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4·27 판문점선언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가을 평양을 방문하기로 하였다’는 내용을 담아 ‘올가을 남북정상회담’을 예고했다. 이를 놓고 ‘가을 남북정상회담’의 시점이 ‘8월 말’로 앞당겨질 수 있다는 관측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 ‘8월 말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이 거론된 것은 북미간 비핵화 협상이 소강 국면으로 접어든 상태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우리 정부의 발걸음이 빨라진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싱가포르 국빈 방문 중 북미 간의 ‘약속 이행’을 강조하며 사실상 중재행보 재개를 시사했고, 그로부터 일주일 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미국으로 보냈다.

또한 정의용 실장은 지난달 극비리에 방한한 양제츠 중국 외교 담당 정치국원을 면담했다. 서훈 국정원장 역시 지난달 말 미국을 방문해 행정부 고위 인사들을 만나 남북관계 사안에 대한 제재 면제 방안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남북대화에서 핵심 역할을 해온 서 원장과 정 실장의 행보가 활발해지면서 일각에서는 이 같은 흐름이 자연스럽게 남북정상회담 조기 개최로 이어지지 않겠느냐는 추측으로 이어지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