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4호기 운영 허가전
한수원 사장등에 건의서 보내
최신기술적용 안정성평가와
최대지진평가등 강력 요구

송철호 울산시정이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운영 심의를 앞둔 신고리 4호기에 대해 안정성평가와 최대지진평가 등 강력하게 요구하고 나섰다. ‘시민안전이 최우선’이라는 기치로 원전 안전확보에 나선 것으로, 원전최대 밀집지역인 지역 특수성을 감안한 원전방재정책도 추진된다.

울산시는 최근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장,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등에 ‘울산시 민선7기 시장공약에 따른 신고리 원전 4호기 운영허가전 최대 안전성 확보’를 골자로 한 건의서를 보냈다고 30일 밝혔다.

건의서에는 “울산시는 신고리·고리 원전, 월성을 비롯해 12개 원전에 둘러싸인 전세계에서 예를 찾아볼 수 없는 원전 밀집지역”이라며 “연이은 경주, 포항 지진으로 말미암아 원전 안전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이 높다”고 했다.

이어 “현재 건설 완공단계로 상업운전 허가절차 진행 중인 신고리 4호기 부지 인근의 양산 단층대를 중심으로 발생된 강진으로 인해 원전의 안전성 강화가 중요한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다”며 “신고리 4호기는 안전성이 최우선”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신고리 3호기는 2013년 9월 상업운전을 앞두고 케이블 시험 성적서 위조, 가스누출 사망사고, 주요 부품 돌려막기 등으로 실제 예정보다 무려 3년3개월이나 지난 2016년 12월 상업운전이 되는 등 운영준비에 신뢰를 받지 못했다’며 ‘울산시의 핵심 요구안은 최신기술적용 안정성평가와 최대지진평가를 거쳐 신고리4호기 운영허가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신고리4호기는 건설공정을 완료하고 운영허가 절차에 들어갔다. 현재 원안위 안전전문위원회에서 운영허가 여부에 대한 심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9월쯤 운영허가가 날 것으로 예상된다. 6~7개월간의 시운전을 거쳐 내년에 상업운전에 들어갈 전망이다.

한편 울산시는 원전사고 방재능력 제고에도 나선다. 울산시는 신고리 3·4호기 가동에 따라 나오는 원전 지역자원시설세 활용사업을 확정했다. 내년도 신고리 3·4호기의 원전 지역자원시설세는 217억원이다. 지역 민방위대 방독면 보급사업을 비롯해 방사선비상계획구역 예·경보시설도 설치한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