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BMW 주행중 화재 사고’와 같은 차량결함을 비롯해 선납 진료비, 라돈 검출 매트리스 등과 관련한 다양한 소비자 집단분쟁사례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신설 ‘한국소비자원 울산지원’이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했다. 9월께 정식 개소할 예정이지만 부산지원에서 민원을 처리, 불편을 겪어왔던 울산지역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업무부터 시작키로 했다. 지역밀착형 소비자민원 해소로 울산의 소비자 주권시대를 견인 할 수 있었으면 한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울산지원은 지난 달 9일 울산지원장 등 울산지원 근무 인력에 대한 인사를 시작으로 사무소를 열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당초 울산시청 인근 전통시장지원센터 2층에 올해 연말께 문을 열 예정이었지만 울산지역 소비자민원이 꾸준히 발생됨에 따라 하반기 신규 개소가 예정된 인천지원과 함께 정식 개소에 앞서 업무에 들어가게 됐다. 서울·경기·부산·광주·대전·대구·강원·인천에 이은 전국 9번째 지원인 울산지원은 매년 2만여건에 달하는 소비자 민원과 관련, 울산지역 실정에 맞는 소비자 피해 구제와 소비자 사건 처리는 물론 교육과 세미나 등 지역밀착·지역 소비자 지향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한국소비자원은 그동안 서울·경기·부산·광주·대전·대구·강원에 지방지원을 뒀다. 2012년 부산·광주·대전을 시작으로 2013년 대구·강원, 2014년 서울·경기에 잇따라 신설된 것이다. 6대 광역시 중 울산과 인천에만 지원이 없는 상황으로, 지방지원이 없다 보니 지역 소비자들은 효과적 도움을 받기가 어려웠다. 울산의 소비자가 피해 구제를 받으려면 별도의 시간·경비를 들여 부산까지 가야했다.

울산시의 소비자 피해 상담건수는 해마다 증가추세에 있다. 피해양상 또한 다양해지고 규모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2015년 발생한 동아상조 폐업으로 인한 피해액만도 무려 200억원을 넘어설 정도였다. 울산의 소비자 피해 발생, 인구 및 지역경제 규모로 볼 때 울산에도 현장 기반의 소비자보호 체계를 서둘러 갖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한국소비자원 울산지원의 개소가 더없이 반가운 이유이기도 하다. 울산지역에 특화된 소비자 문제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해결이 가능할 것이라는 기대치를 충족켜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