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조시 어패류 식용 자제 권고·제거제 살포등 조치
조류경보제·수질예보제 대상 지역서 제외돼 논란
市 “문제없다” 입장에 환경단체 “포함시켜야” 지적

연일 불볕더위가 이어지면서 낙동강 하류에 녹조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지만 부산을 관통하는 낙동강 하류 지역은 조류경보제나 수질예보제 대상 지역에서 제외돼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5일 부산시에 따르면 낙동강 하류 지역에는 녹조가 심화되면서 지난달 31일 기준 남조류 개체 수가 물금 취수장 주변 7686cell/㎖, 매리 취수장 주변 8856cell/㎖를 기록했다.

또 부산 북구 화명생태공원 주변은 5만cell/㎖, 사상구 삼락생태공원은 13만cell/㎖의 남조류가 각각 관찰됐다.

현재 낙동강변은 온통 ‘녹조라떼’라고 불릴 만큼 짙은 녹색 물감을 풀어놓은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도 낙동강 하구는 조류경보나 수질예보제 대상 지역에서 제외돼 있어 논란을 빚고 있다.

조류경보제는 전국 하천과 호수 28개 지점, 수질예보제는 17개 지점에 이뤄진다.

녹조가 발생하면 유해 남조류 개체 수를 측정해 각각 시스템에서 정해진 단계에 따라 경보를 발령하며 낚시, 수영 등 친수 활동이나 어패류 어획, 식용 자제 권고가 내려지고 조류제거제 살포 등 조치가 이뤄진다.

시는 현재 낙동강 하구가 조류경보제 대상 구간은 아니지만, 해당 기준에 준해 녹조를 관리하고 있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한 환경단체 관계자는 “낙동강 하류에서도 수상스키 등 친수 활동이 이뤄지고 있고 더군다나 부산시민들이 먹는 물을 취수하고 있어 조류경보제 대상에 포함해 관리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이어 “장기간 비 소식이 없고 폭염이 계속될 것으로 보여 앞으로 녹조가 더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박진우기자 iory8274@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