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정체불명의 세력에 쫓기는 학생들. 로이터=연합뉴스

세계에서 인구밀도가 높은 도시 중 하나인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에서 열악한 교통 환경에 항의해 시위를 벌이던 학생 100여명이 부상했다.

다카의 지가탈라지역에서 4일(현지시간) 경찰이 평화시위를 벌이는 10대 학생들을 향해 고무총탄과 최루탄을 발사했다고 목격자들의 말을 인용해 AFP통신이 5일 보도했다.

구조대와 병원관계자는 이날 오후에만 115명의 부상자가 치료를 받았고, 일부는 심각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날 학생들이 평화적인 시위를 벌이는 도중 갑자기 집권 아와미연맹의 행동 단원들로부터 폭행을 당하고 일부는 경찰이 발사한 고무총탄에 맞았다고 시위자 중 한 명이 AFP통신에 말했다.

그러나 경찰은 범죄세력들이 학생 교복을 입은 채 위장해 폭력시위에 가담한 정황이 있다고 밝혔다.

오바이둘 콰데르 교통장관은 시위대와 진압 경찰의 물리적 충돌이 있기 전에 지가탈라에 있는 아와미연맹의 사무실이 교복을 입은 정체불명의 시위대에 공격을 당해 파손됐다고 밝혔다.

시위는 지난달 29일 10대 학생 2명이 과속으로 달리던 버스에 치여 사망하자 이 소식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퍼지면서 촉발해 열악한 교통 환경의 근본적인 개선을 요구하는 전체 학생 시위로 확산했다.

학생들이 시위 과정에서 버스를 불태우는 등 과격한 양상으로 확산하자 셰이크 하시나 총리는 2일 전국에 임시 휴교령을 내리는 한편 버스 운전자면허증 관리와 교통 단속 강화 등 요구 사항을 시행하라고 지시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