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교육회의 공론화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대입제도 개선안에 대해 울산시교육청이 우려를 표하며 개선안 마련을 촉구했다.

울산시교육청은 6일 성명을 내고 “울산을 비롯한 여러 교육청에서 수능 위주의 정시전형 확대에 대해 우려의 입장을 밝혔다”면서 “그런데도 공론화위는 지금까지 교육의 변화 방향에 역행하는 결론을 내렸다”고 공론화위를 비판했다.

시교육청은 “지금까지 교육부는 획일화된 교육과정과 문제풀이식 교실수업 등 입시와 수능 중심 교육과정 운영의 부정적 영향을 개선하고자 학생선택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촉구했다”며 “미래 사회 인재는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융합적 사고력이 있어야 하므로 수능 절대평가와 학생부 종합전형을 통한 대입제도의 혁신적 변화가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이어 “대선 공약인 ‘고교학점제’가 2022년에 전면 시행될 예정인데, 이 제도는 학생들의 다양한 과목 선택권이 보장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교육청은 “학생중심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하는 고교학점제가 안정적으로 시행되도록 국가교육회의가 17개 시·도 교육감과 교육현장 전문가 의견을 반영해 건설적인 대입제도 개편안, 고교 체제 개선, 교육 정상화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공론화위는 지난 3일 4가지 대입제도 개편 시나리오에 대한 지지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으나, 뚜렷한 결론은 내리지 못했다.

한편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도 대입제도 개편안에 우려를 표하며 “전국 시도교육감들도 개선안 마련에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