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건립 전문가위원회 개최
부지·관장선임·개관전 등 논의
회의 내내 자질시비등 날선공방
16·22일 예정된 회의도 우려감

▲ 울산시립미술관 건립을 위한 전문가위원회가 7일 울산시청 국제회의실에서 열렸다. 김도현기자

울산시립미술관 건립사업에 대한 공론화 작업이 7일 시작됐다. 하지만 참석자들 간의 자질 시비와 기존 미술관 사업에 대한 성토가 이어지면서, 시민과의 소통을 중시한 민선7기 시정철학 실현으로 개선안을 모으자는 의도가 첫 출발부터 흐려졌다는 우려를 낳았다.

울산시청에서 열린 울산시립미술관 건립공론화를 위한 첫 공식 전문가위원회(위원장 허언욱·행정부시장)는 옛 울산객사(옛 울산초등학교)터로의 미술관 확장 가능여부, 미술관장 선임(공모) 조기 추진, 건립추진단 구성 및 운영, 개관 전 ‘커미션 워크’(사전 미술작품 제작) 추진, 대강당(교육공간) 기능확대와 첨단과학시스템화, 세계 명화 레플리카(복제화) 활용안 등 지난 3일 비공식으로 진행된 사전회의 안건에 대한 울산시의 의견 발표에 이어 시립미술관 건축설계안 발표, 위원들의 제언과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옛 울산객사 터를 미술관 건축물 부지에 포함시켜 활용하자는 전문가위원 의견에 대해 울산시는 “울산객사 유구는 현지보존(발굴전 상태로 복토하거나 그대로 외부노출해 보존) 상태에 있다”고 밝혔다. 일각의 의견처럼 미술관 건축물을 앉히기 위한 이전보전(KTX울산역) 및 기록보존(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방식은 현 상황에서 쉽지않다는 분석이다.

다만 몇몇 위원은 기존의 미술관 건축설계를 문화재와의 공존을 염두에 두고 추진해 달라는 시민여론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 것에 대해 여전히 아쉬움을 드러냈다. 또한 원도심 특정공간 안에 갇혀있지말고 문화의거리와 태화강 등 울산의 역사성까지 아우르는 방안과 공사착공 전에 시립미술관의 상징성을 담은 커미션 워크를 추진해 줄 것으로 제안했다.

▲ 울산시립미술관 건립을 위한 시민의견 공론화 과정이 진행되는 가운데 지난 6일 울산시가 옛 울산객사(옛 울산초등학교) 부지를 둘러쌌던 가림막을 철거 해 눈길을 끌었다. 향후 시립미술관이 완공 될 때까지 원도심의 주차문제를 해결하는 부지로 활용된다.. 김도현기자

이날 회의에서는 공모를 통한 미술관장의 신속한 선임을 요청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일각에서는 기존 자문위원회의 경직성을 문제로 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운영 뿐 아니라 건축설계 등 다각도의 토론과 제언이 가능한 새로운 형태의 건립자문단(혹은 추진단)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이에 대해 울산시는 울산박물관과 경남도립·대구·부산현대미술관의 사례에 비추어 건축물 공사 착공에 앞서 인사와 조직 구성시기를 조율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날 전문가회의는 지난 7월초 여론수렴이 부족했다는 이유로 울산시가 시립미술관 시공사선정을 전격 연기한 뒤 공론화를 통해 더 나은 개선안을 만들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현장에는 기존의 자문위원, 새로 영입된 전문가위원(타 시도 미술관 학예관, 건축 및 문화재 전문가, 시민단체, 미술인, 대학교수 등), 시·구 담당 공무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하지만 회의시간 대부분에 걸쳐 일부 참석자들이 미술관행정 및 전시기획 유무를 기준으로 다른 참석자의 ‘전문가’ 자격을 도마 위에 올렸으며, ‘레플리카’ 논제의 부적절성을 항변했다. 또다른 참가자는 그 동안의 미술관 사업을 정치적으로 해석했고, 부지선정 출발부터 잘못됐다고 지적하자 회의 분위기는 다소 격해졌으며 이에따라 위원장을 비롯한 시 공무원들은 이를 순화시키기위해 진땀을 빼는 등 향후 예정된 2·3차 전문가회의의 험로를 예상케했다.

한편 울산시의 공론화 절차는 16일과 22일 2차례의 전문가회의를 더 가진 뒤 29일 대시민토론회로 이어진다.

홍영진기자 thinpizz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