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내수 증가세가 약화하면서 전반적인 경기 개선 추세를 제약하고 있다는 국책 연구기관의 진단이 나왔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7일 발표한 KDI 경제동향 8월호에서 “반도체를 중심으로 수출은 비교적 양호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투자가 부진한 모습을 지속하는 상황에서 소비 개선 추세도 완만해지는 등 내수가 다소 약화한 모습”이라고 최근 경제상황을 평가했다.

6월 소매판매액지수는 내구재를 중심으로 전월(4.5%)보다 다소 낮아진 4.0% 증가를 기록했다. 게다가 지난달 소비자심리지수가 전월(105.5)보다 크게 하락한 101.0을 찍었다. KDI는 이런 점 등을 토대로 내수 증가세가 약화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6월 전산업 생산은 보합을 나타냈다. 1.6% 증가했던 전월보다 부진했다. 광공업생산은 반도체생산이 24.9%나 증가했지만, 자동차와 기계장비 등이 부진해 전월 0.4% 감소로 전환했다. 서비스업생산은 금융 및 보험업이 높은 증가세를 이어가고 보건업 및 사회복지가 확대됐지만, 정보통신과 전문·과학 및 기술 등이 감소로 전환해 전월(2.3%)보다 증가 폭이 축소된 1.7%를 기록했다.

6월 제조업 출하는 내수출하를 중심으로 줄어 전월 1.2% 증가에서 2.1% 감소로 전환했다.

7월 수출은 반도체 등을 중심으로 6.2% 증가했다. 전월은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0.2% 감소했지만, 다시 증가로 전환했다.

다만 5월 세계교역량 증가세가 다소 둔화했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선행지수도 기준치를 밑돈 가운데 미중 무역분쟁 등 하방 위험이 계속되고 있다고 KDI는 경고했다. 7월 수입은 1차 산품과 소비재를 중심으로 16.2% 증가했다. 전월(10.8%)보다 증가 폭이 늘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