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지대로 침수위험지구 지정
산단조성되면 이주대책 필요
시 “배수계획등 대책 세워”

주거지 인근 산단 조성에 반대하는 울산 울주군 청량면 화창마을(본보 4월26일자 7면 보도) 주민들이 진정을 제출하고 시장 면담을 요청하는 등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7일 울산시 등에 따르면, 상남일반산업단지 반대추진위는 지난달 울산시에 산단 조성에 대한 반대 진정을 제출했다. 화창마을 주민 대부분인 104명이 진정에 서명했다.

반대위는 “마을 인근에 석유화학공단이 조성돼 수십 년간 공해에 시달려왔고, 마을 개선사업도 진행되지 않아 정주여건이 열악한데 바로 옆에 상남산단이 조성된다는 소식에 망연자실하다”며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시가 힘써야 하며, 어려울 경우 이주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산단이 조성될 경우 지대가 낮아 가뜩이나 침수에 취약한 화창마을로 빗물이 쏟아질 것을 우려했다.

반대위는 “시행사는 논이 대부분인 사업지를 4~5m 성토한 뒤 산단을 조성할 계획인데 이럴 경우 집중호우 시 산단에서 흘러내린 물이 마을을 덮쳐 피해가 발생될 것”이라며 “군이 침수 방지를 위해 추진 중인 재해위험개선지구 사업은 현재 상황을 감안해 설계한 만큼 산단이 조성되면 효과가 크게 반감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화창마을 일원은 주변보다 지대가 낮아 잦은 침수 피해가 발생하는 지역으로 침수위험지구 ‘나’등급의 재해위험지구에 지정돼 140억원 규모의 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이 진행 중이다.

반대위의 우려에 대해 울산시는 “산단 조성과 관련해 환경영향평가 및 재해영향평가 등 관계기관과 협의 중”이라며 “시행사에서 사업 신청지에 별도의 배수 계획을 세웠고 현재 시가 계획을 검토 중이다. 수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울주군은 허가권자인 시가 시행사의 배수 계획을 승인할 경우 자체적으로 청량 화창지구개선사업의 용역사를 통해 재차 검토해 주민들의 안전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노영수 반대위원장은 “시행사가 진행하는 배수 계획은 신뢰할 수 없다. 시는 주민 생존권을 위해 산단 조성 신청을 반려하고 사업 예정지에 농수산물유통센터 등 편의시설을 유치해야 한다”며 “꼭 산단을 조성해야 한다면 주민들을 집단 이주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반대위는 지난 2일 비서관을 통해 송철호 시장에 면담을 요청했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