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족들에게 인기 끌면서
여름철 하루 1200명씩 찾아
동구청 개발계획 세워놓고
군부대 이전협의 진척 없어
市도 뒷짐만… 방문객 불편

▲ 울산 동구의 대표 휴양지 가운데 하나인 주전 가족휴양지 일대 전경. 군부대 시설(붉은 점선안)의 이전 문제를 두고 수년째 답보상태에 놓여 주민과 피서객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 김경우기자 woo@ksilbo.co.kr

울산 동구의 대표 관광지인 주전해안 가족휴양지 일대 가족문화휴양공원 조성계획이 해안가에 위치한 주전군부대(3372㎡ 규모) 이전문제로 오랜기간 한발짝도 진전되지 못하고 있다. 울산시가 제6차 관광개발사업 계획에 주전 가족휴양지 수변공원 조성계획까지 담아 놓고도 정작 주전군부대 이전에는 사실상 손을 놓고 있기 때문이다. 가족휴양지 뒤편에 자리잡고 있는 주전군부대는 한때 제53사단 소속 부대가 주둔하며 훈련을 했던 곳이나 지금은 사용하지 않고 비워두고 있다.

◇방문객 폭증…편의시설은 열악

7일 찾은 울산 동구 주전가족휴양지.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여름휴가와 방학을 맞아 가족단위 피서객들의 텐트 30여채가 곳곳에 들어차 있었다. 주변 주전천과 해변 등에 자리잡은 피서객까지 합하면 50~60여 텐트가 휴양지 일원에 진을 치고 있었다.

동구청에 따르면 주전가족휴양지 일원을 찾는 방문객은 연간 11만명 수준이다. 성수기(6~8월)에는 일일 1200명이 찾는 등 울산에서도 손꼽히는 캠핑족들의 성지로 통한다.

문제는 해안가에 접해 천혜의 관광·휴양명소로 자리매김한 이곳의 기반시설이 폭발적인 방문객 숫자에 비해 보잘 것 없다는데 있다. 당장 가족휴양지 내 화장실이 1개뿐이다. 그나마도 여자·남자 1칸씩 밖에 없어 이용객이 몰리면 혼잡은 불가피하다. 150m 정도 떨어진 곳에 공중화장실이 있지만 이또한 방문객수를 감안하면 열악하다.

피서객 대부분이 텐트를 치고 숙식을 해결하는 캠핑족임에도 휴양지 내 취사·세척장은 전무하다. 이용객들은 음수대에서 식기 세척을 하고, 휴양지 한켠에 마련된 간이 샤워장을 이용한다. 샤워장마저도 성수기 한달간 임시 운영된 후 철거돼 없어질 운명이다.

가족휴양지 자체의 공간 부족도 문제다. 가족휴양지 내 최대로 설치할 수 있는 텐트는 100여 동(350~400명 수준) 정도다. 결국 휴양지 내 자리싸움에 밀려난 방문객들은 인근 주전천이나 공터를 찾게 된다. 하지만 지자체 관리의 손길이 미치지 못해 각종 쓰레기들이 난립하면 방문객들의 불편은 수년째 이어지고 있다.

◇군부대 이전 몇 년째 제자리 걸음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추고도 주전가족휴양지 일대를 둘러싼 각종 불편이 해소되지 않는 이유는 근본적으로 군부대 이전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동구청은 주전가족휴양지 일대를 가족문화휴양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동구청이 구상한 밑그림은 면적 1만6809㎡에 100억원을 투입해 100면 규모의 가족캠핑장(노상·오토·카라반), 가족영화관과 해수탕이 있는 지상 3층 규모의 가족문화센터, 유아숲체험장 등을 건립해 대왕암공원처럼 관광·휴양명소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울산시도 지난 2016년 제6차 관광개발사업계획(2017년~2021년까지 추진)에 주전가족휴양지 수변공원 사업을 신규 포함시키며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사업대상지 안에 포함된 군사시설 이전에 대해 육군 53사단이 ‘전시 등 유사시 사용해야 한다’는 이유로 부정적인 입장을 밝혀 좀처럼 계획단계에서 나아가질 못하고 있다. 울산시가 남구 옥동군부대 이전문제에 대해서는 의욕을 보이면서도 정작 주전군부대 이전에 대해서는 손을 놓고 있는 것도 진전이 더딘 이유다.

울산시 관계자는 “6차 관광개발사업계획 안에 포함돼 있긴 하지만 현재까지 주전가족휴양지 관련해 추진 중인 내용이 없다. 군부대 이전 문제 역시 시에서 따로 53사단과 협의를 진행한 바 없다”고 답변했다.

동구청이 주전 군부대 이전을 위해 지난 2015년 2월 국방분야 규제개선 건의, 같은 해 9월 지역 국회의원과 함께 사단을 방문하는 등 노력했지만 기초자치단체의 한계가 역력하기 때문에 시의 외면이 더욱 아쉬운 대목이다.

동구청은 주전 일대가 개발제한구역(GB)으로 설정돼 있는 만큼 군사시설 이전 후 해당부지를 포함해 일대 1만6000여㎡를 도시관리계획 결정을 통해 근린공원으로 지정해야 방문객 편의를 높일 각종 기반시설을 설치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김종훈 국회의원(울산동구)은 “조선업 침체로 힘든 동구지역 관광활성화를 위해서 동구청뿐만 아니라 울산시와 시·구의원들이 다같이 주전 군부대 이전을 통한 개발사업 추진에 관심을 가져야한다”고 강조했다.

김현주기자 khj1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