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민연대 “울산만 미시행
보은·측근인사 폐단 예방
행정개혁·혁신 기회로 삼아야”

전국 특·광역시 중 유일하게 울산에만 없는 지방 공공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하루빨리 도입해 관피아 또는 보은·측근인사를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공기관의 수장이 밀실에서 결정되는 폐단을 막기 위해서다. 인사청문회 도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라 나오는 상황에서 울산시가 반응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울산시민연대는 “전국 특·광역시 중 울산과 부산에만 없었던 공공기관장 인사청문회 제도가 최근 부산에서 시행하기로 집행부-의회간 전격적 합의를 이뤘다”며 “이제 유일하게 울산만 미시행하는 모양새가 됐다”고 주장했다.

시민연대는 특히 “선거기간 송철호 시장이 수용한 의제이자 시의회 출범 후 공공연하게 거론되는 인사청문회의 필요성은 두 말 할 것도 없다”며 “과감하게 도입해 행정개혁과 혁신 및 공직사회에 새로운 기운을 불어넣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행법상 의회 차원에서 지방 공공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할 근거가 없지만 다른 특·광역시는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역할을 하는 시의회에 인사청문회 권한을 부여했다.

울산시의회 역시 황세영 의장을 비롯해 인사청문회 관련 상임위인 윤덕권 행정자치위원장 등도 공공기관장에 대한 능력과 자질 등을 검증하기 위해 인사청문회 도입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야당이 된 자유한국당 소속 시의원들도 낙하산 인사 등을 막기 위해 기자회견 등을 통해 인사청문회 도입을 여러차례 요구한 바 있다.

시민연대는 “인사청문회를 도입하게 되면 정책이나 역량 검증보다 윽박지르기식으로 흘러갈 우려가 존재하긴 하지만 구더기가 무서워 장 담는 것을 피하지 않는 것처럼 새로운 울산을 위한 변화를 시민이 지켜보는 자리에서 확인받겠다는 각오를 보여야 한다”며 “전국 특·광역시 중 유일하게 울산만 인사청문회를 하지 않는 광역시라는 오명도 피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