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인력공단, 경력직 채용서

부적절 의혹 경력직 대거 채용

고용부 채용비리 특별점검서

모집공고 위반등 115건 적발

노조, 적절성 논란 수사 의뢰

한국산업인력공단이 문을 닫은 한국기술자격검정원(이하 검정원) 출신 직원들을 대상으로 최근 대규모 경력직 채용을 진행하면서 부적절 채용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경력직을 대거 채용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경찰은 특히 이전 검정원 채용 당시 비리가 있었는지 여부도 들여다볼 계획이어서 결과가 주목된다.

울산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이하 공단)이 검정원 출신 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최근 경력직 채용과 관련해 검정원에 대한 채용비리 의혹이 있다며 공단 노조로부터 수사의뢰가 들어와 수사에 착수했다고 8일 밝혔다.

경찰은 고용노동부로부터 지난 6월께 진행된 검정원에 대한 특별점검 결과 자료 전체를 받아 분석중인 등 채용 과정 전반에 대해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공단 노조뿐만 아니라 고용노동부에서도 수사를 의뢰해 진행중인 사안은 맞다”면서도 수사 대상이나 범위, 피의자 신분 전환 등에 대한 구체적인 수사 상황은 함구했다.

공단은 앞서 최근 문을 닫은 검정원의 상시 검정 업무를 이관받고, 지난달 검정원 출신 인원을 대상으로 경력직 채용을 진행해 응시 78명 중 68명을 채용했다. 채용된 이들은 지난 3일부터 업무에 들어갔다.

지난 2012년 설립된 검정원은 과거 공단이 맡고 있던 국가기술자격 검정업무 일부를 위탁수행해 왔는데, 지난해 감사원 감사에서 ‘시설도 없이 위탁하는 것은 국가기술자격법 위반’이라는 지적을 받았고, 이후 고용부가 검정원 청산을 결정해 지난 6월 문을 닫게 됐다.

이 과정에서 업무 종료로 당장 실직자가 되는 검정원 직원들의 고용문제가 발생하자, 고용부가 검정 업무를 이관받게 된 공단의 정원을 증원한 뒤, 검정원 출신 직원들을 대상으로 재고용하라는 공문을 공단 측에 보내 이같은 채용이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지난해 검정원에 대한 고용부의 채용비리 특별점검(2013~2017년) 결과 모집공고 위반 등 78건의 업무처리 부적정 사례가 적발됐고, 지난 6월 이뤄진 특별점검에서도 공고미실시(32건), 공고기간단축(18건), 부당한 평가기준(19건), 공단 등 유관기관 친인척 입사(19건) 등 부적절 채용이 의심되는 사례가 115건이 적발되며 직원 채용 과정에 대한 의혹이 상당한 가운데 검정원 출신 직원들이 대거 공단 경력직으로 재고용되는 것이 적절하느냐는 것이다.

특히 공개경쟁채용 방식이 아니라 검정원 직원을 대상으로 서류와 면접 심사만 진행된 제한된 채용이라는 점에서 공단 내부의 불만도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상훈 산업인력공단 노조위원장은 “검정원 채용 과정에 여러 비리가 의심되는 상황에서 고용문제 해결이라는 명분으로 고용부가 공단에 사실상 고용승계를 하라고 해 진행된 이번 채용 과정 자체에 문제가 많고, 공정사회를 지향하는 현 정부의 기조와도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공단 측은 “지난 몇년 간 상시 검정 업무를 수행한 기술자격검정원 출신 직원들의 노하우와 업무처리 경력이 필요한 부분도 있어 검정원 직원들을 재고용한 측면이 있다”며 “다만 향후 의혹이 채용비리로 최종 확인된다면 인사위원회 심의를 통해 해당자들에 대한 면직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