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직영 보호센터 없고

개인 보호센터는 지원 열악

“민원 등에 예산확보 어려워”

울산시 직영 유기동물보호센터 건립 필요성 등 유기동물 지원 확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유기동물보호센터를 혐오시설로 보는 시선이 여전한데다, 동물 유기를 근본적으로 막을 방안 마련이 우선이라는 의견도 만만찮다.

12일 울산시에 따르면 올해 지역에서 유기된 동물은 7월 기준 1660마리다. 이중 532마리(32.1%)는 주인을 찾거나 입양됐고 366마리(22%)는 울산 5개 구·군이 위탁해 운영하는 유기동물보호센터 19곳에 분산 보호중이다. 위탁 보호센터 외에도 자원봉사자들이 직접 운영하는 보호센터까지 포함하면 그 수는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시는 보호센터에 들어오는 유기동물 한마리 당 구조비 4만원과 의무보호기간 10일 기준 12만원 등 총 16만원을 지원하고 있지만 이후 비용은 지원하지 않는다.

개인 보호센터의 경우 이같은 지원비조차 없어 전액 사비나 기부 등으로 충당하는 실정이다.

하지만 지역 유기동물에 대한 입양·분양이 그다지 활발하지 않고, 유기동물보호센터의 경우 안락사 처리를 많이 하지 않아 보호 동물 수가 적정 수준을 넘어서는 등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

동물보호단체 관계자는 “비용 문제 때문에 일부 보호센터에서는 유기동물을 빨리 안락사시키기도 하지만 안락사 대신 보호를 선택하는 경우도 많은데, 지원비가 없다보니 시설 환경이 열악해지는 상황이다”며 “직영 보호센터를 건립하거나 유기동물보호센터에 대한 지원이 보다 확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울산시 관계자는 “북구 내 예정된 반려동물문화센터 건립 상황을 지켜보고, 직영 유기동물보호센터 건립 추진을 검토하고 있지만 주민 민원 등으로 관련 예산 확보가 쉽지는 않을 것 같다”며 “유기동물 문제의 근본적 원인은 결국 반려인들이 동물을 유기하는 것이다. 반려인 인식 개선과 유기동물에 대한 입양이 활발해 지도록 홍보에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현주기자 khj1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