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의 한 해운회사가 울산을 모항으로 하는 크루즈운항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항구를 끼고 있는 울산에서 민간사업자가 미래산업인 크루즈운항 사업을 시작한다는데 마다할 이유는 없다. 만약 이 회사의 크루즈운항 사업이 성공한다면 울산은 새로운 관광산업을 통한 경제적 수익과 일자리 창출이라는 성과를 얻게 된다. 성공여부를 떠나 사업추진에 대해서는 행정적으로 돕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울산에서 크루즈 사업 가능성 타진이 처음도 아니고 울산보다 조건이 좋은 부산 등 대도시에서도 시도가 있었으나 성공하지 못한 사업이라는 점에서 공공기관의 지원에는 신중한 판단과 분명한 경계선을 가져야 한다. 더구나 울산항만공사에 따르면 몇년 전 전문기관 용역을 통해 크루즈사업을 검토해본 결과 타당성이 없다는 결론이 나와 접었던 경험이 있다.

그런데 이번 사업설명회에 울산시가 깊숙이 개입함으로써 지역사회에 미칠 그 여파가 적잖이 걱정이다. 사업설명회 장소가 울산시청 7층 상황실인데다 송철호 시장과 허언욱 부시장 등 울산시는 물론이고 울산항만공사 관계자들도 참석했고 송시장은 인사말까지 했다. 물론 송시장은 이날 “이번 설명회로 서로 좋은 의견을 많이 나눌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원론적인 입장만 밝히고 자리를 떠났다. 하지만 이 사업자와 송시장은 개인적인 친분이 있는 사이로 이번 사업설명회에도 송시장이 개입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칫 울산시가 이 회사의 크루즈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므로 여러 관련 기관과 지역 기업들에게 도움을 주라는 의도로 읽혀질 가능성이 큰 대목이다.

이날 설명회에 따르면 이 회사는 “탑승객 1850명, 4만t급 규모의 크루즈선을 들여와 내년 5월쯤 운항을 시작할 예정”이라며 “크루즈 도입비 등 920억원에 달하는 재원은 울산 향토기업 3개사 컨소시엄이나 울산시·시민이 참여하는 ‘울산 크루즈 펀드’ 조성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업 시작 시기가 불과 1년도 남지 않은데다 울산시와 지역 기업, 시민들의 참여가 전제돼 있는 계획이다. 물론 이는 온전히 개인 사업자의 계획일 뿐이다. 울산시가 참여하려면 타당성 검토 등 엄격하고도 신중한 절차를 거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문제는 이날 사업설명회를 울산시청에서 개최한 것만으로도 울산시가 주도하는 것으로 오해될 소지가 다분하다는 것이다. 공개적인 사업설명회 개최에 앞서 울산시 내부적으로 사업성 검토를 먼저 마치고 울산시의 입장을 분명히 하는 단계가 필요했음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