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첫 ‘청년몰’ 수포로

신정평화시장 정부사업 탈락

점포성격·기반시설등 문제

전통시장·청년일자리 윈윈

지역내 행정적 뒷받침 시급

울산 남구 신정평화시장이 정부가 선정하는 ‘청년몰’ 지원대상에서 최종탈락했다. ‘울산 제1호 청년몰 조성사업’이 결국 수포로 돌아갔다.

청년창업과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이 ‘청년몰’ 조성사업이 울산에서는 사실상 전무해 중기 지원기관과 지역 행정기관의 상권입지 분석, 지원책 방안 등이 대폭 강화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12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올해 청년몰 2차 사업에 참여했던 남구 신정평화시장이 서류평가와 현장평가, 최종 발표평가까지 거쳤지만 최종 탈락한 것으로 확인됐다.

중기부 청년몰 사업은 전통시장 내 빈 점포를 활용, 청년상인 창업지원과 육성을 통해 청년상인 집적지구인 청년몰을 조성, 전통시장 활성화를 추진하는 사업이다.

상인회 계획서에 따르면 신정평화시장은 시장 상가 내 2층 713㎡과 3층 132㎡ 등 2개층의 유휴점포를 활용, 토탈뷰티존·힐링존·푸드테크존·특화숍 등을 갖춘 융합 청년몰을 운영을 추진했다.

하지만 중기부 최종 평가에서 신정평화시장은 기반시설이 낙후된데다 상인회가 내놓은 청년몰 계획안이 해당 점포의 성격에 부적합하다는 판정을 받으면서 최종 탈락했다.

당초에는 남구 신정시장을 포함해 동구 전하시장도 청년몰 사업을 추진했지만, 시장 내 유휴 점포의 소유주 동의를 얻지 못하면서 사업이 중도에 중단됐다.

중기부 관계자는 “울산 신정시장의 경우 주택가 인근 상점으로 당초 상인회에서 제출한 사업계획서가 근린시설에 적합한 업종이 아니라고 판단했다”면서 “주택가 인근에 오랫동안 비어있는 공간인 만큼 생활 밀접형 업종으로 재추진 해야하지 않나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전국적으로 청년몰 사업이 추진중인 가운데 청년몰이 조성된 지역에서 청년상인 줄폐업·기존 상인과의 갈등 등 잡음이 일면서 중기부가 추진단계부터 기준을 까다롭게 적용하고 있다는 시각도 나온다.

서정혜기자 sjh3783@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