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춘봉 사회부 차장

영남알프스 행복케이블카의 앞날이 불투명하다. 행복케이블카는 서울주 주민들의 강력한 요청으로 출발한 숙원사업이지만 골인 지점을 앞두고 낙동강유역환경청의 ‘부동의’ 결정으로 급제동이 걸렸다. 이제 재추진 여부는 사업 공동 주체의 수장인 송철호 울산시장과 이선호 울주군수의 의지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행복케이블카 사업은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도 중요한 이슈였다. 당시 울주군수에 출마한 이선호 후보와 이순걸 후보 모두 주요 공약에 반영할 만큼 서울주 공략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소였다. 그런데 당선 후 두 달이 채 지나지 않아 이선호 군수의 입장에 변화 조짐이 보이고 있다.

후보자 시절부터 케이블카는 이선호 후보 진영에서 뜨거운 감자였다. 개인적으로 이 후보는 케이블카 사업에 부정적인 입장이었고, 캠프 관계자들 역시 가급적 케이블카 문제가 이슈화되기를 바라지 않았다. 그러나 케이블카가 지난 파급력을 익히 알고 있었던 이 후보 진영은 선거가 임박하자 케이블카 조속 추진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 과정에서 해프닝 아닌 해프닝도 있었다. 본보가 실시한 후보별 문화공약 점검에서 이 후보 측은 케이블카 사업을 재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보냈다. 기사가 나간 뒤 이 후보 측은 답변에 오류가 있었다며 정정을 요구했고 공식 절차를 밟아 ‘행복케이블카 설치는 조속히 추진할 계획이다’고 기사가 수정되기도 했다. 적어도 선거 당시 케이블카는 이 후보에게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었다.

취임 초만 해도 “개인 이선호는 반대지만 군수 이선호는 다르다”는 것이 이 군수의 일관된 입장이었지만 상황이 조금씩 변하고 있다.

울주군의회가 이 군수의 행보를 의식해 케이블카 재추진 결의안 채택을 유보했다는 취지의 기사가 나간 직후 이 군수는 군청 브리핑룸을 방문해 해명했다. 케이블카 사업을 포기한다고 말한 적이 없는데 이런 논조의 보도가 계속된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해명을 위한 자리에서조차 이 군수는 케이블카 사업 추진이 어렵다는 뉘앙스의 발언을 멈추지 않았다.

당시 이 군수는 낙동강환경청의 정책 기조를 근거로 내세우며 법적으로 불가능한 사업을 계속할 수는 없고, 시간만 끌어서 군민들에게 헛된 희망을 안겨줘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 발언을 ‘케이블카는 포기하고 대체 사업을 찾겠다’고 받아들인 사람은 기자뿐만은 아니었다. ‘반드시’ ‘직을 걸고서라도’ 갖고 온다고 강조한 인사권 이관 문제와 달리 케이블카는 이 군수에게 ‘반드시’ 추진해야 할 사업은 아닌듯 했다.

영남알프스 산악관광 활성화를 위해 케이블카를 고집할 필요는 없으며, 대안이 있다면 방향을 전환할 수 있다는 이 군수의 말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케이블카 사업이 불가능하다고 섣불리 예단하는 것은 곤란하다. 주요 공약사업을 제대로 추진조차 해보지 않고 외부 요인을 핑계로 포기한다면 주민들은 과연 납득할 수 있을까.

케이블카 사업에 있어 이 군수의 의지는 매우 중요하다. 송철호 시장은 아직 명확한 방침을 밝히지 않았지만 시 소통위원회에서 폐기 사업으로 분류한 만큼 취소될 여지도 다분하다. 이 군수가 재추진에 대한 강한 의지를 피력하고 적극적인 행보를 보일 때 시와의 협의도 가능할 것이다. 케이블카를 대체할 관광 아이템을 찾는 것은 그 이후에도 늦지 않다. 적어도 모두가 납득할 만한 노력은 보여주는 것이 믿고 표를 던진 주민들에 대한 예의일 것이다.

만약 케이블카가 필요하지 않다는 판단이 확고하다면 지금이라도 대체 아이템을 선정하겠다고 공언할 필요가 있다. 시간만 끄는 것은 이 군수의 말처럼 희망고문에 지나지 않는다. 이 군수의 명확한 입장 정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bong@ksilbo.co.kr

이춘봉 사회부 차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