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광복절이다. 매년 이맘 때가 되면 독립유공자에 대한 ‘반짝 관심’이 나타난다. 정치권을 비롯한 일반 시민들은 물론이고 언론도 예외가 아니다. 하지만 올해 울산지역에서는 일찌감치 박상진 의사 서훈 등급 조정이 지역사회의 관심사로 떠오르면서 예년과는 사뭇 다르게 범시민적 관심 속에 광복절을 맞게 됐다.

일제 강점기 독립운동의 구심체였던 대한광복회 총사령을 지낸 박상진 의사의 서훈은 가장 낮은 3등급이다. 울산 시민들 외에는 아는 이도 많지 않다. 우리 국민들 중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알려진 대한광복회 부사령 김좌진 장군과는 매우 대조적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판사이기도 한 박상진 의사는 1910년 평양법원에 발령났으나 그 지위를 과감히 포기하고 독립운동에 나서 전재산과 생명까지 바친 인물이다. 1921년 38세의 나이로 일제에 의해 대구형무소에서 순국하기까지 10년동안 그의 나라사랑은 헤아리기조차 어려울 정도다.

13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는 장애인관련 단체들이 ‘박상진 의사 상훈등급 올리기 범시민운동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박의사의 서훈이 그의 공적에 미치지 못한다”며 “잘못된 역사를 바로 잡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서훈을 상향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의 목표는 상훈법 개정이다. 박의사가 서훈 등급이 부당하다는 것이 관련기관에 의해 인정된다고 하더라도 현행법으로는 개선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상훈법 개정이 무엇보다 절실하다.

상훈법 개정운동은 사단법인 등록을 준비 중인 ‘우리역사바로세우기운동본부’를 중심으로 전개될 전망이다. 이상헌 국회의원을 비롯해 구광렬 울산대교수, 박기수 북구문화원장, 이충호 울산예총회장, 북구의원 등 100여명이 동참의 뜻을 밝힌 이 단체는 오는 9월 발기인 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박의사의 서훈등급 상향조정에 이의를 제기할 울산시민은 아마도 드물 것이다. 이상헌 국회의원이 법개정을 주도하는 한편 전 시민들의 바람을 고루 담아 내는 것이 중요하다. 공연히 정치인들이 앞장섬으로써 편가름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 또한 많은 사회단체가 참여함으로써 각 단체간의 세 겨루기로 인해 이견이 노출되는 불상사가 일어나서도 안될 것이다. 객관적 기준에 의해 공식적으로 결정된 서훈을 재조정하기는 쉽지 않다. 박상진 의사 한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 곳곳에서 비슷한 사례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대응이 절실한 이유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