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혁신도시 중장기 발전전략 토론회’ 개최
부처 협의·지역별 공론화·심의 거쳐 10월말 발표

市, 에너지·근로복지노동·재난안전 3대 분야 중점
울산형 전략사업 온전히 반영 되도록 행정력 결집

울산시가 ‘에너지’와 ‘근로복지노동’ ‘재난안전’ 등 3대 분야를 테마로 한 울산형 전략사업이 정부의 종합발전계획에 온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16일 국토연구원에서 ‘혁신도시 중장기 발전전략’ 토론회를 개최하고 지역 맞춤형 발전 주제를 담아 10월말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을 확정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종합발전계획은 혁신도시가 지역 생태계의 혁신주체로서 국가 균형 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특화산업, 정주여건 등 여러 분야의 발전전략을 총망라하는 중장기(2018-2022년) 종합 계획이다.

지난해 혁신도시 특별법 개정을 통해 도입됐으며, 국토교통부는 혁신도시별로 수립되는 발전 계획을 기초로 5년마다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이날 토론회에서 국토연구원은 △특화산업 발전 △정주여건 개선 △스마트시티 조성 △지역인재 양성 △상생발전 등 5대 분야별로 추진전략과 세부 실천과제를 제시했다.

또 특화산업과 관련, 울산시는 울산혁신도시를 ‘에너지’와 ‘근로복지노동’ ‘재난안전’ 등을 융합하는 산업 거점으로 발전시킬 방안을 발표했다. 에너지 분야에서는 에너지경제연구원, 한국동서발전, 한국석유공사 등과 함께 동북아오일허브 구축사업 추진, 에너지 관련 회의 유치, 원전해체기술센터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유치, 신재생에너지 발전 관련 협력업체 유치 등을 제안했다.

근로복지 노동 분야에서는 근로복지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등과 산업도시 울산의 위상에 걸맞은 혁신형 국립병원 신설, 근로복지 노동 관련 전문법률 및 회계 등 지원서비스 협력업체 유치, 보건·안전 관련 회의 유치 등의 지역발전 과제를 제시했다.

재난안전 분야로는 국립재난안전연구원,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등이 참여해 국내 재난안전사고의 컨트롤타워인 재난안전통합센터 건립, 지진방재센터 건립 등의 협력 방안을 제안했다.

부산시는 해양·금융영상의 신성장 거점화를, 대구는 의료융합 & 안전안심을, 광주·전남은 신재생에너지 기반 에너지신산업을 발전 주제로 선정해 발표했다. 국토부는 세미나에서 논의된 내용을 반영해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하고 부처 협의, 지역별 공론화,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올해 10월 말에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을 확정 발표할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혁신도시의 지역혁신성장 거점화, 지역인재육성 및 협력업체 유치 등 울산지역에서 혁신도시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라며 “혁신도시 발전계획이 이전공공기관과 울산시의 상생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