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언론 보도…11월 다자정상회담 무대서 '트럼프-시진핑' 회담도 포함

[경상일보 = 연합뉴스 ] 미국과 중국이 오는 11월까지 무역전쟁의 종식을 시도하기 위한 로드맵을 짜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7일(현지시간) 양국 관리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WSJ은 "미중 협상가들이 정점을 향해 치닫는 양국 간 '무역 파행'을 끝내기 위한 대화(협상) 로드맵을 짜고 있으며, 이 계획에는 11월 다자 정상회담 무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의 정상회담도 포함돼 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이는 미중이 일련의 로드맵을 마련해 무역 협상을 벌인 뒤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의 11월 정상회담에서 최종 타결을 보겠다는 구상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전면전 양상으로 치닫던 미중간 무역전쟁이 타협점을 모색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미 CNBC도 이날 다우존스를 인용해 미중이 무역분쟁을 종식하기 위한 회담 개최 계획에 착수했다면서, 이는 11월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의 정상회담으로 귀결될 수 있다고 전했다.

    WSJ은 미중의 이 같은 계획은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되고 있는 무역분쟁이 양국관계를 파괴하고 글로벌 시장을 뒤흔드는 것을 막기 위한 양측의 노력을 반영한다고 설명했다.

    미중간 '협상 로드맵' 소식은 양국이 다음 주 워싱턴DC에서 협상을 재개하기로 한 가운데 나온 것이다.

    그러나 양측의 입장차가 워낙 커 본격적인 협상에 나서더라도 적지 않은 험로가 예상된다.

    중국 왕셔우원(王受文) 상무무 부부장(차관) 겸 국제무역협상 부대표는 오는 22~23일 워싱턴DC를 방문, 데이비드 말파스 미국 재무부 차관과 협상을 벌일 예정이다. WSJ은 왕셔우원 부부장이 이끄는 중국 협상 대표단은 총 9명 규모라고 전했다.

    앞서 미국과 중국은 지난 5∼6월 세 차례에 걸쳐 고위급 무역 협상을 벌였다.

    미국은 ▲ 중국의 지식재산권 절취 및 남용 문제 ▲ 중국의 대미 무역 흑자 문제 ▲ 중국 측의 부당한 무역 관행 문제 ▲ 급속한 위안화 평가 절하 문제 등을 주요 의제로 제기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중은 이미 각각 340억 달러 규모의 상대방 제품에 대해 관세폭탄을 주고받았으며, 160억 달러 규모의 2차 관세폭탄에 대한 선전포고를 한 상황이다.

    미국은 또 이와 별도로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 관세폭탄을 예고해 놓은 상태이며, 특히 미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이들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당초 10%에서 25%로 올리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