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경기 침체 직격탄 동구등 울산 위기극복 지원·협조요청

황세영 시의장, 현대重 사내협력사 협의회 면담 애로 청취도

▲ 현대중공업 사내협력회사 협의회 이무덕 회장과 협력사 대표들이 지난 17일 울산시의회를 방문해 황세영 시의장, 이미영 부의장과 현대중공업 공공선박 입찰참가 제한 유예, 4대 보험 체납처분 유예금 분할납부 등 협의회 건의사항을 논의했다.
울산시의회(의장 황세영)가 조선업 불황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현대중공업과 동구지역 상권을 살리기 위해 청와대와 국회를 직접 찾아 ‘현중 공공입찰 참가제한 유예 촉구 건의문’을 전달키로 했다.

대법원 최종 판결에 따른 참가제한이다보니 건의문이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거의 없지만 현중이 공공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의 선박 발주 연기 등의 대안을 찾아낼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황세영 의장을 비롯한 시의회 의원들은 ‘현중 공공입찰 참가제한 유예촉구 건의문’을 전달하기 위해 오는 21일 청와대와 국회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현대중공업이 일감을 확보할 수 있도록 내년 연말까지 내려진 공공선박 입찰참가 제한에 대한 유예를 요청하고 울산이 위기를 극복, 재도약할 수 있도록 정부의 아낌없는 지원과 협조를 당부하기 위한 방문이다.

앞서 정부는 조선해양산업 발전전략에 따라 내년까지 5조5000억원 규모의 선박 공공발주를 예고한 바 있다.

하지만 현대중공업은 과거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원전 수주 과정에서 한국수력원자력 직원에게 뇌물을 주면서 부정당업자로 지정됐고, 대법원 확정 판결에 따라 지난 2017년 12월부터 내년 연말까지 국가 기관이 발주하는 사업에 입찰이 불가능한 상태다.

시의회는 지난달 19일 본회의에서 조선경기 침체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동구를 포함한 울산의 위기극복을 위해 현대중공업의 공공입찰 참가제한을 유예해 달라는 내용의 건의안을 채택하기도 했다.

또 황세영 의장은 지난 17일 의장실에서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 협의회’(회장 이무덕)와 면담을 갖고 조선업 관련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당시 이무덕 회장 등은 △현중 공공선박 입찰제한 유예 △4대 보험(고용·산재·건강·국민연금) 체납처분 유예업체 특례보증 발급제도 개선 △4대 보험 체납처분 유예금 분할납부 등 조선산업 전반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했다.

황 의장은 “현대중공업이 조선해양산업의 글로벌 경기침체와 수주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위기 극복을 위해 희망퇴직 등 뼈를 깎는 고통을 감내하면서 자구책을 이행하고 신규 물량 확보에도 최선을 다했다”며 “하지만 공공발주를 통해 일감을 확보하고 불황의 늪에 빠진 조선해양산업을 살리고자 마련한 정부 발전전략의 취지와 달리 현대중공업은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실정”이라고 상경배경을 설명했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