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協 “현장 혼란 우려”

교총 “현실고려 변화 선택”

2022학년도 대학입시부터 수능 위주의 정시 선발 비율을 30% 수준으로 늘리는 최종 대입개편 권고안에 교육단체들은 반발하면서도 엇갈린 반응을 냈다.

교육부는 지난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방안 및 고교교육 혁신방향’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수능 위주 전형 비율을 30% 이상으로 늘리도록 각 대학에 권고하고, 이를 충족한 대학만 재정지원사업인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대입 개편 핵심은 수능 위주의 정시 선발 비중을 확대하는 것으로, 현재 19.9% 수준에서 2022학년도부터는 30%로 늘린다.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재정 지원 사업에서 제외된다.

수능 과목과 평가방식도 일부 바뀐다. 국어와 수학은 공통과목 2개에 선택과목 하나를 정해야 하고 탐구 과목은 문·이과 구분없이 2과목을 선택한다. 절대평가 과목에는 제2외국어와 한문이 추가된다. 수능과 EBS 연계율은 현행 70%에서 50%로 낮추고 신뢰도와 공정성 논란이 있는 학교생활기록부의 경우 기재분량을 축소하기로 했다.

교육 관련 단체들은 공론화 결과가 정부의 교육 공약과는 다른 내용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노옥희 울산시 교육감이 참여하고 있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결과를 중시하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역할은 최소화돼야 한다”며 “특히 정시확대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철학에 전면 배치되며, 학교 현장의 대혼란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교총은 “대입제도가 급격히 바뀌면 혼란과 갈등이 커질 것을 우려해 교육부가 현실을 고려한 안정적인 변화를 택했다고 평가한다”며 다소 긍정적인 평가를 냈다. 김봉출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