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립 기술교육원 설립 추진
조선등 지역특화 인재양성과
70개 직업교육시설 총괄관리
효율적 취업생태계 구축 목표
부산 건설기술교육원 참고로
사업비 전액 국비 지원 전략

울산시가 ‘시립 기술교육원’ 설립에 나선다. 조선업종 등 울산산업의 특성에 맞는 인재양성은 물론, 지역에 산재된 70여개에 민·관 소속의 직업교육시설의 컨트롤 타워 기능까지 탑재해 울산형 일자리 창출지원 생태계를 구축, 악화일로의 고용쇼크를 극복한다는 전략이다.

울산시는 기술교육원 설립 타당성 검토 용역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용역은 울산발전연구원이 맡는다. 기술교육원 설립 추진은 고용위축이 곧 인구유출과도 직결되며 이는 지역의 경쟁력까지 악화시키는 만큼 악순환이 끊겠다는 민선 7기 시정의 의지가 반영됐다.

연구의 주요 내용은 △지역내 직업교육훈련 기관 및 직업 훈련 과정 운영 현황 분석 △국내·외 직업교육훈련기관 및 직업훈련 기관 설립·운영 사례 조사 △지역의 직업훈련기관 문제점과 개선방안 △기술교육원 설립의 당위성 개발 △예산 규모와 확보 전략 △교육원 조직 구성과 운영 방안 등이다. 기술교육원은 기업체가 원하는 맞춤형 인력양성을 목적으로 구직자의 취업 능력을 강화하고, 산업 수요와 장래 산업인력 부족에 대비하기 위한 기관이다.

특히 미취업 청년, 조선업 실·퇴직자, 경력단절 여성 등 일자리 취약계층에게 전직 훈련 및 재교육으로 취업의 길을 열어주는 역할도 한다. 울산시는 기술교육원 기능에 지역에 산재된 직업교육 시설의 컨트롤타워 역할도 포함해 효과적인 취업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울산지역 내 직업훈련 기관은 모두 77개소가 있다. 폴리텍대학과 울산과학대학 내에 공동훈련센터 2곳, 현대중공업(용접, 취부, 배관, 기계), 삼성DSI(전기화학소재 등), 현대자동차(자동차 구조 등), 울산테크노파크(정밀화학, 자동차) 등 8개의 컨소시엄 훈련기관이 있다. 또 울산산학융합원에서는 조선업 퇴직자 등 퇴직인력 재취업 지원 등을, 울산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는 직업교육과 취업, 창업 등을 돕고 있다.

이밖에 고용노동부의 인증을 받은 학원이 65곳이 있다. 그러나 훈련 기관들을 총괄 관리하는 컨트롤타워가 없다는 점은 울산시의 약점이다. 훈련 기관이 모두 흩어져 운영되는데다, 기관간에 소통이 없다 보니 사업이 중복되는 경우도 많다.

울산시는 부산시의 건설기술교육원을 벤치마킹해 전액 국비를 지원 받을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부산건설기술교육원은 부산시가 부산·울산·경남지역 건설기능직 인력난 해소를 한다는 당위성으로 정부에 건립을 건의했고, 국토교통부가 100억원의 사업비 전액을 지원해 2013년 설립됐다.

울산시 관계자는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의 내실화가 시급하다”며 “타도시의 건립과 운영 사례를 적극 검토해 국책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방안 등 다각적인 전략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