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울산국립공공혁신병원 건립 추진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청와대가 울산국립공공혁신병원 건립 확정 시점을 최대한 앞당겨 올 연말까지 추진하라고 보건복지부에 지시했다는 것이다. 또다시 공공의료 기반이 전무한 지역적 특수 상황을 무시하고 경제성만을 앞세우는 타당성 조사 결과를 내세워 울산국립공공혁신병원 건립을 미루거나 무산시키는 일이 발생해서는 안 될 것이다. 사실상 완료단계까지 접근한 국립산재모병원 건립이 무산되면서 여전히 7대 광역시 중 유일하게 공공병원 하나없는 도시로 남게 되면서 울산 시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여간 아니다.

울산시의회는 22일 의회 프레스센터에서 문재인 대통령 대선 공약 ‘울산국립병원 설립’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4월11일 울산 비전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시민과 노동자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공병원을 건립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집권 2년 차인 지금까지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고 “울산 국립병원 건립은 더는 미룰 수 없는 아주 절박한 과제”라며 조속한 실현을 촉구했다. 울산국립병원 설립을 촉구하는 시민 움직임도 끊이지 않고 있다. 울산의사회 등 22개 단체로 꾸려진 시민이 주인되는 울산국립병원 설립추진위원회는 울산시민 1만1500여명이 참여한 서명지를 울산시에 전달한 바 있다. “울산은 대형 산재사고가 자주 일어나는데도 사고 때 환자들이 안심하고 갈 수 있는 전문병원이 없다”며 “울산지역 보건·의료의 컨트롤타워이자 공공의료 실현의 교두보 구실을 할 공공병원이 절실하다”는 호소와 함께다.

울산은 2013년 이후 줄곧 7대 광역시 중 사망률이 1위이며 기대수명과 인구 10만명당 응급의료 전문의 수, 중환자실 병상 수, 격리병상 수에서 모두 꼴찌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광역시 중 유일하게 공공 종합병원이 없어 광역단위 의료정책을 펴는데 민간의료에만 의존할 수밖에 없다. 시민들의 건강지표를 조사하고 지표가 나쁜 원인을 밝혀서 해결책을 마련하는데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 민간의료기관이 기피하는 예방보건활동, 저소득층과 사회 약자를 위한 의료지원 사업도 부족하고, 중증장애인을 위한 구강진료센터나 화학공단 폭발사고로 인한 중증 화상 환자를 치료할 병원도 없다. 울산국립병원 설립에 대한 울산 시민의 기대가 갈수록 증폭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따라서 울산의 열악한 보건의료 문제를 해결하고 시민 건강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울산국립병원 건립이 시급하다는 시민적 염원이 빠른 시일내 현실화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