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t급 엑시언트 자율주행차

90㎞로 고속도로 40㎞ 주행

▲ 현대차가 트레일러와 결합한 최대중량 40t급 엑시언트 자율주행차를 이용해 의왕~인천 간 고속도로 약 40㎞ 구간에서 자율주행에 성공했다
현대자동차가 화물 운송용 대형 트레일러 자율주행 차량으로 국내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에 성공하며 미래 혁신기술 분야에서 앞선 기술력을 입증했다. 트레일러가 결착된 대형트럭이 국내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시연한 것은 이번이 최초다.

현대차는 21일 트레일러와 결합한 최대중량 40t급 엑시언트 자율주행차를 이용해 의왕~인천 간 고속도로 약 40㎞ 구간에서 자율주행에 성공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트럭은 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 3단계 자율주행 기술이 탑재된 차량으로, 올해 6월말 국토교통부로부터 대형트럭으로는 처음으로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증을 받았다.

현대차는 자율주행 트럭의 물류산업 영역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는 차원에서 현대차그룹 물류 계열사인 현대글로비스와 협업해 실제 해외로 수출될 부품을 싣고 달리는 시나리오를 택했다.

3단계 자율주행은 전체 5단계로 분류된 자율주행 레벨 중 중간단계의 조건부 자율주행으로, 계획된 경로를 자동으로 따라가면서 장애물을 회피하는 수준이다. 특정 위험 상황에서는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하다.

엑시언트 자율주행차는 고속도로 자율주행에서 고속도로의 자연스러운 교통 흐름과 연계한 차선 유지, 지능형 차선 변경 기능, 앞 차량 차선 변경 인식 대응, 도로 정체 상황에 따른 완전 정지·출발, 터널 통과(2개) 등의 기술을 안정적으로 선보였다고 현대차는 밝혔다.

자율주행 트럭은 최고 제한속도인 90㎞/h를 준수하며 약 1시간 동안 40㎞ 거리를 완주하는 데 성공했다.

현대차는 이번 시험을 위해 기존 자율주행 기술과 차별화된 센싱(인식) 기술과 정밀지도, 판단·제어기술을 대거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에 따르면 대형트럭의 자율주행 기술은 미래 물류 산업을 혁신해 물류 경쟁력을 더 강화하는 동시에 대형 교통사고 발생을 획기적으로 저감시켜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대차는 2020년 이후 대형트럭 군집운행 기술을 확보한다는 목표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