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신고리원전 건설추진 강행과 관련, 반대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권기술 국회의원(한나라당 울주군)이 "11일 한국수력원자력(주) 정동락 사장과 채송석 사업기술처장을 불러 울주군 서생면은 원자력발전소 건설 적지가 아닌만큼 적지를 찾아 옮겨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고 밝혀 결과가 주목된다.

 권의원은 또 "오는 8월부터 신고리원전건설이 본격화 될 것이라는 정사장의 발언배경을 집중 추궁, 울산시민의 63%가 원전건설을 반대하는 여론조사 결과가 있다"며 "원전으로 울산시민을 더 이상 자극하지 말 것을 경고했다"고 말했다.

 권의원은 특히 "600만 주민과 울산·온산·양산공단이 밀집한 중심지역에 핵발전소를 건립하는 것은 산업전략적·안보적 차원에서도 부적합해 다른 곳을 찾아보라고 강력히 요구했다"고 강조했다.

 권의원은 이와함께 지난달 25일 울주군을 방문, 기자간담회에서 8월중 착공방침을 밝혔던 한수원 정동락 사장이 "실시설계 승인 등은 정부가 알아서 할 일이기 때문에 언제 착공될 지 알 수 없다"며 한발 물러서는 입장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부산시 기장군 장안읍 장안읍청년회(회장 조창국)도 11일 열린 토론회에서 최근 원전 인근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표본 설문조사를 발표, 주민반대정서를 전달했다.

 김해리 청년환경센터 대표는 "원전(4기)이 가동중인 장안읍에 신규원전이 들어설 경우 환경피해 가중 등 각종 부작용이 우려된다"며 신규원전 건설전에 부작용 저감대책 등이 선행돼야 하며 여의치 않을 경우 재고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주민들은 "고리원전이 건설된 이후 지금까지 30년 넘게 그린벨트와 저밀도지구에 묶여 재산권 행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등 큰 불편을 겪어 왔다"며 "신규원전이 들어설 경우 주민생활불편 가중은 물론 생존권마저 위협된다"고 반대 목소리를 냈다.

 한편 김원기 고리본부장은 "원전 가동으로 인한 주민불신이 어느정도 상존하고 있지만 원전이 지역발전에 기여한 공로 또한 간과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태철·김갑성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