벵골만 7개국 정상회담 30일 개최
인도 주도로 회원사간 교류 확대
인도·네팔 관계회복도 적극 모색

▲ 중국의 남아시아 영향력 확대에 맞서 인도가 이 지역 국가들의 결속 다지기에 나섰다. 벵골만 7개국 정상회담에 주도적으로 나선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뉴델리=연합뉴스

중국이 남아시아 영향력 확대에 공을 들이는 가운데 인도가 이 지역 국가들과 결속 다지기에 나선다.

27일(현지시간) 힌두스탄타임스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오는 30~31일 네팔 수도 카트만두에서 열리는 벵골만기술경제협력체(BIMSTEC) 정상회담에 참석한다.

1997년 설립된 BIMSTEC는 인도, 태국, 방글라데시, 미얀마, 스리랑카, 네팔, 부탄 등 벵골만에 인접한 7개국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인도가 조직 운영비의 30% 이상을 담당하는 등 핵심 회원국으로 활동하고 있다.

회원국 전체 인구가 15억명을 넘을 정도로 조직체의 규모도 크다. 하지만 인도, 태국과 나머지 나라 간의 경제력 격차가 커 이해관계가 상충하는 등 단단하게 결속이 유지되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번이 2004년, 2008년, 2014년에 이어 4번째 열리는 정상회담이다. 그나마 이번 회담은 애초 2016년에 개최되려다 연기된 끝에 열리게 됐다.

인도는 최근 중국이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를 앞세워 스리랑카, 파키스탄, 네팔, 부탄 등 남아시아 국가와 정치·경제 협력을 강화하는 데 맞서 지역 구심력을 다지는 데 힘쓰고 있다.

실제로 이번 BIMSTEC 회담에서는 지역 국가 간 연결성 강화가 주요 의제가 될 예정이다. 회의에서는 이와 관련한 회원국 간 물류, 교통망 연결에 대한 여러 양해각서(MOU)가 체결될 예정이다. 무역, 환경, 테러리즘 대응 등에 대한 논의도 진행된다. 뉴델리=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