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중기청, 기준 완화에 힘입어
조선업위기지역에 남구 연계 방침
동구 동울산종합시장도 신청 계획

전통시장 활력제고와 청년 일자리 창출 등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정부의 ‘청년몰 조성사업’에 울산 전통시장들이 다시 한번 도전장을 내민다. 중소벤처기업부가 3차 사업에서 산업·고용위기지역의 경우 지원조건을 완화하고 우선 선정할 예정으로, 울산 전통시장의 선정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하인성)은 청년몰 3차 조성사업에 남구 신정평화시장과 동구 동울산종합시장 2곳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청년몰 조성사업은 고객유입 촉진을 위해 시장 및 상점가 내 유휴공간(점포)을 활용해 청년점포와 공용공간, 기반시설 등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사업에 선정되면 정부로부터 청년몰 당 점포 20개 이상, 15억원에서 최대 30억원을 지원받는다.

울산은 남구 신정평화시장이 올해 2차 사업에 신청해 최종 발표평가까지 올라갔지만 탈락(본보 2018년 8월13일자 보도)했다. 당시 신정평화시장은 제한된 공간에 기준 요건인 20개 이상 점포를 조성하기 위해 무리한 계획을 세운것이 자충수가 됐다.

하지만 이번 3차 사업 공고에서 정부는 고용·산업위기지역의 경우 점포수 10개 내외의 소형 청년몰 지원도 가능하도록 기준을 완화했다. 또 산업·고용위기지역 전통시장 3곳을 우선 선정한다. 이에 울산중기청은 산업·위기고용지역인 동구와 더불어 남구도 조선업위기지역으로 연계해 완화된 기준에 맞춰 계획안을 짠다는 방침이다.

또한 일부 상인들의 동의를 얻지 못해 신청조차 못한 동구 동울산종합시장도 사업에 포함시킬 예정이다.

동울산종합시장의 경우 연속적인 공간의 활용 가능성과 유동인구 등 청년몰 조성사업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동울산종합시장은 산업·위기고용지역으로 분류돼 가장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다. 울산중기청은 동구청과 함께 동울산시장 상인들을 만나 사업추진을 위한 협조를 구할 계획이다.

울산중기청 관계자는 “시장여건을 고려한 선정 기준을 완화해 달라는 지역의 요청을 중앙에서 받아들이면서 울산 전통시장이 청년몰 조성사업에 선정될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맞았다”며 “적극적으로 상인들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우사기자 woos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